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6-07 16:52:45
기사수정


▲ 한국선급이 현대일렉트릭에 사이버보안 형식승인 증서를 수여했다.


한국선급
(KR, 회장 이정기)은 현대일렉트릭이 새로 개발한 차세대 선박용 스마트 통합 통신 시스템인 ‘HYUNDAI-ISCS(Integrated Smart Communication System)’에 대해 한국선급 최초로 사이버보안 형식승인 증서를 수여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수여식은 지난 4일부터 7일까지 노르웨이에서 열린 세계 3대 해사업계 전시회인 노르쉬핑(Nor-Shipping) 전시회에서 진행됐다.

 

최근 해사업계에 스마트 선박기술이 적용되는 등 기술의 고도화로 편의성이 증대된 반면 사이버위협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사이버보안 인증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한국선급은 국제 표준(IEC 62443 4-2 IEC 61162-460 )을 기반으로 자체 개발한 사이버보안 형식승인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한국선급의 사이버 보안 형식승인 서비스는 사이버보안의 기본 요건인 기밀성, 무결성, 가용성에 대한 기술적 검토 및 사고 발생 시의 대응을 위한 감사기능, 백업 및 복구 기능에 대한 검사를 포함하고 있다.

 

현대일렉트릭은 최첨단 기술을 사용하는 데 따른 보안 위협을 인지하고 선제적으로 한국선급에 사이버보안 형식승인을 신청했다. 그 결과 HYUNDAI-ISCS의 사이버보안 관련 기능이 충분히 구현됨을 인증받을 수 있었다.

 

HYUNDAI-ISCS는 현대일렉트릭과 현대중공업에서 공동으로 개발한 최첨단 선박용 스마트 통합 통신장비다. 선박에 설치되는 안전 시스템(PAGA, BNWAS, CCTV ), 센서 등 약 20개 이상의 각종 장비에 대한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선내의 다양한 정보를 통합해 제공함으로써 선박의 스마트화를 한층 더 강화해준다.

 

이번 승인을 통해 현대일렉트릭의 HYUNDAI-ISCS은 보안 체계까지 갖추고 있음을 확인받았기에 스마트 선박을 구축하려는 선주들에게 매력적인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한국선급은 이번 노르쉬핑 전시회에 참가해 사이버보안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으며, 선박검사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 시뮬레이터, 3D모델 기반의 설계승인 뷰어, 협약 전산화 프로그램인 KR-CON 등을 전시해 관람객의 이목을 끌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3957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