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6-18 10:13:34
기사수정


▲ 윈포시스의 의료기기 전문 금속 3D프린팅 패키지 MetalSys-Medical 개념도


국내 최초
SLM(selective Laser Melting:선택적레이저소결)방식 금속 3D프린터 국산화 기업 윈포시스(대표 여환철)가 의료기기 전문 금속 3D프린팅 패키지를 출시하고 의료용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한다.

 

윈포시스는 오는 626일부터 28일까지 고양 킨텍스 1전시장 5홀에서 열리는 ‘2019 인사이드 3D 프린팅 컨퍼런스&엑스포(Inside 3D Printing Conference & Expo)’에 부스(부스번호 #627)를 마련하고 MetalSys-Medical 패키지를 선보인다고 18일 밝혔다.

 

3D프린팅은 개인 맞춤형 의료기기 제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수술 도구에서 부터 치아, 두개골, 고관절, 무릎관절 등 인체삽입용 임플란트 까지 사용이 확대되고 있다. 특히 세계적인 의료기술을 보유한 우리나라는 3D프린팅 기술 적용이 활발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 정부는 의료기기 규제혁신 및 산업육성방안을 통해 3D프린팅, 로봇 등 첨단기술이 융합된 혁신의료기술에 대한 신의료기술 평가기간 단축과 혁신의료기술 별도평가트랙을 도입하는 등 규제완화에 적극 나서는 중이다.

 

이러한 트랜드에 맞춰 윈포시스가 출시한 ‘MetalSys-Medical’는 의료기기 적층제품에 최적화된 금속 프린팅 패키지로서 의료기기의 생명인 신뢰성 및 품질 확보를 위해 분말 이력관리 시스템 공정 및 품질관리 시스템 진공 챔버 기술 등을 탑재했다는 것이 장점이다.

 

금속 3D프린터는 고순도의 정밀 구형분말이 사용되는데 공정 특성상 50번 이상 재활용되면서 분말 품질 저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의료업계에서는 분말 품질관리에 대한 요구가 지속돼 왔다. 이에 윈포시스는 ‘MetalSys-Powder’라는 분말관리 시스템을 개발해 바코드 기반으로 현재 사용되는 분말의 이력관리, 보관 품질 관리가 가능하도록 했다. 이는 미국 FDA 가이드 라인에도 추천하는 적층공정 방향이다.

 

의료 및 항공 부품은 가공품의 특성상 높은 품질관리가 요구되나 현재의 X-Ray 검사 시스템으로 금속 부품을 검사시 투과와 산란 문제로 정확한 품질 관리가 어려운 단점이 있다. 이에 개발된 MetalSys-MPT(Melting Pool Tomogrphy) 는 금속적층 가공물을 공정진행 동안 계속 모니터링해, 금속 적층물의 공정을 검사하고, 최종 결과물에 대해 품질을 보증할 수 있다.

 

또한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적용해 적층공정을 스마트폰 앱을 통해 원격에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MetalSys-APP도 도입됐다. 이밖에도 사용자는 적층 공정 검사프로그램인 MetalSys-Vision을 통해 적층가공 동안의 분말 도포상태, 적층 상태, 블레이드 손상 등의 오류를 조기에 검사할 수 있다.

 

MetalSys-Medical에 적용된 금속 3D프린터는 SLM 방식의 MetalSysE시리즈로 의료 전용 장비에 맞게 윈포시스 고유의 기술인 진공 챔버 기술이 적용됐다. 이 장비로 고진공에서 타이타늄을 가공할 수 있으며, 레이저의 오동작 방지 모듈적용 및 챔버의 폭발 방지장치도 적용돼 작업자 및 작업환경 안전을 보증한다.

 

윈포시스는 MetalSys-Medical 패키지를 광대뼈, 턱뼈 등 얼굴, 치과, 상지 등 타이타늄 임플란트 제작사를 중심으로 영업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LCD 검사 장비제작 및 공장자동화 전문기업 윈포시스는 3차원 관련 프로그램 및 장비 제어 기술을 바탕으로 지난 2013년 금속 3D프린터를 개발했으며 울산에 메탈3D’라는 적층가공 서비스 전문회사를 설립하며 적층제조 전문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3964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