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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9-06-20 09:5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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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시장에서 판매된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 사용량 추이(자료:SNE리서치)


중국 시장에서 전기차용 배터리 2개 기업이 전체 70%를 차지하는 등 쏠림 현상이 심화되면서 구조개편이 본격화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SNE리서치가 올 1~4월 중국 시장에서 판매된 전기차(EV, PHEV, HEV)에 탑재된 배터리 사용량을 업체별로 집계한 결과, 중국 시장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은 19.0GWh로 전년동기 대비 2.4배 급증했다. 이 가운데 CATLBYD를 비롯한 10위권내 업체들의 사용량은 17GWh147.7% 급증했으며, 시장점유율도 90%에 육박하는 수준을 보였다.

 

특히, CATLBYD의 사용량 합계가 거의 전체의 70%에 달해 상위권 중에서도 두 업체에 대한 쏠림 현상이 커지고 있다. 이는 사용량이나 점유율 모두 전년동기보다 늘어난 것은 물론, 2017년 이래로 가장 높은 수준이다.

 

중국 배터리 업계에서 상위권 업체들과 여타 업체들간의 격차가 점점 벌어지고 있는 현상은 주로 중국 당국의 정책에서 비롯된 것이다. 2018년부터 본격화된 중국 당국의 전기차 보조금 축소 정책으로 비상위권 업체들이 어려움에 처하면서 도산하고 있다. 실제로 2016~2017년에 중국 시장 3위였던 옵티멈 나노2018년에는 50위로 급락하고 올해 들어서는 60위로 더욱 추락하는 양상을 보인 바 있다.

 

일부 업계 관계자들은 현재 중국 비상위권 업체들 상당수가 문을 닫거나 흡수 합병되는 한편, 상위권 업체들은 해외 공급 물량까지 대거 확대하면서 결국엔 특정 소수 업체들만 살아남는 구조로 바뀌어가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러한 양극화 현상은 앞으로도 상당기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 1CATL은 폭스바겐 MEB 프로젝트에 참가하고 다임러, BMW 등 해외 업체들에 대한 거래선을 확대해나가고 있다. 2BYD는 북미, 유럽, 아시아 등 해외 지역에서 전기버스와 전기트럭에 대한 배터리 공급 물량을 대거 늘려나가고 있다. 두 업체들의 사용량이 향후 더욱 급증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인 가운데, 비상위권 업체들의 구조 개편이 적어도 보조금이 완전히 폐지되는 2021년까지 지속될 가능성이 높은 점을 감안하면 상위권과 비상위권간의 격차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SNE리서치 관계자는 앞으로 한국 배터리 3사도 이러한 중국 업계의 판도 변화에 대해 세계 시장 대응 전략을 적절히 수립하고 시행해야 하며, 기술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 다양한 해외 공급선을 확보해나가는 것이 주요 과제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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