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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0-06-14 10:2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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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08년 야심차게 기획돼 지난 연말 본사업에 돌입한 LNG 혼소 화물차 보급사업의 추진속도가 대폭 줄어들면서 관련 시장 형성을 기대하던 해당 업계의 실망이 커지고 있다.

2008년 화물연대 파업당시 화물연대의 연료비 대책 마련 요구로 급진전된 이 사업은 지난해 들어 사업 진행 속도가 떨어지면서 지체양상을 보였다.

거기에 감사원 감사에서 미사용된 한국가스공사 교부금 350억원이 사용된 것으로 처리된 점이 드러나면서 국토해양부의 관련 예산이 대폭 줄어들어 그 사업의 추진 동력이 더욱 떨어지고 만 것이다.

국토부가 밝힌 올해 LNG차 보급사업 예산은 90억원가량.

당초 계산대로인 대당 개조비용 2,000만원으로 계산하더라도 개조가 가능한 최대 차량대수는 450대, 당초 올해 계획된 1,500~2,000대에 턱없이 부족한 수치다.

거기에 최근 연이어 개최된 정부와, 가스공사, 개조 업체들이 가진 활성화 대책회의에서 개조비용 상향조정 요구가 힘을 얻으면서 대당 2,250만원가량으로 개조 비용이 오를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국토부에 따르면 올해 목표 개조 대수는 400대, 내년 예산도 100억원 가량 신청될 예정이어서 사업규모는 올해와 크게 다르지 않을 전망이다.

이 같이 당초 계획과는 달리 크게 축소된 사업규모에 관련 업계는 실망의 빛이 역력하다.

모 업체 관계자는 “(LNG화물차 보급사업이) 정부 계획대로 간다고 100% 믿은 건 아니지만 어느 정도 시장이 형성될 줄 알았다”며 “시범사업과 별 차이 없는 규모의 본사업으로 제대로 된 시장 형성이 언제나 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사업이 제 속도를 못 내게 된 근본적인 원인이 유가와 LNG가격의 격차 축소, 충전소 설치와 차량 보급의 선결순서를 둔 관련업계 간 의견대립 등 미성숙된 사업여건에 있고 보면 딱히 정부를 원망하기도 애매하다.

LNG혼소 화물차가 이 같은 난제를 어떻게 극복하고 조기 실현이 가능한 친환경 교통수단으로서 자기자리를 찾을 수 있을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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