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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0-06-17 00:3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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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립지에 설치된 주유소 . ▲매립지에 설치된 주유소

서울시가 수도권 매립지 부지 내 추진하던 바이오디젤 전용주유소가 마침내 마무리됐다.

서울시는 많은 오염물질을 배출하는 대형 청소차량에 친환경 바이오디젤을 보급하기 위해 지난해 12월 수도권 매립지 내에 착공한 바이오디젤 전용주유소가 지난 10일 준공했다고 밝혔다.

바이오디젤은 경유에 비해 미세먼지, 일산화탄소, 황산화물 등 오염물질 배출이 적고, 총 탄화수소와 발암물질(PAH)의 발생도 적어 유럽 등 여러 나라에서 사용하고 있는 친환경 연료유이다. 점차 고갈돼가는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연료로서 대두유, 유채유, 팜유 등 식물성 유지 또는 폐식용유를 알코올과 반응시켜 만들며 물성이 경유와 비슷하고, 우리나라에서는 2006년 7월부터 상용화해 현재 BD원액 2%가 혼합된 BD5는 주유소를 통해 일반 경유 차량에 보급되고 있다.

BD20은 경유 80%에 바이오디젤 20%를 혼합한 바이오디젤연료유로 현재 자가 정비시설과 자가 주유시설을 갖춘 사업장의 버스, 트럭, 건설기계가 사용할 수 있도록 제한돼 있다. 그러나 지난해 4월9일 관련 고시가 개정돼 공공업무 수탁 민간대행차량(청소차량 및 정화조차량 등)도 사용가능하게 됐다.

이에 서울시는 CNG 연료로 전환하지 못한 기존 경유사용 청소차량의 대기오염물질을 저감코자 청소차량 운행이 많은 수도권매립지 부지 내 ‘수도권 바이오디젤(BD20) 주유소’ 설치를 위해 지난해 10월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와 주유시설 설치 및 운영에 관한 협약을 체결하고 6만ℓ 규모의 주유소 설치공사를 완료하게 된 것이다.

수도권매립지 바이오디젤 주유소는 자가주유시스템으로 저장용량 6만ℓ, 주유기 4대 규모로 수도권매립지를 이용하는 자치구 및 시 산하 사업소 대형청소차량, 수도권매립지 관리공사 차량 등 약 250여대가 이용할 계획이다.

서울시 대기관리담당관 관계자는 “그 동안 바이오디젤(BD20) 전용 주유소 부족으로 원거리 주유에 따른 불편 때문에 확대보급이 어려웠다”라며 “올해는 강동구와 수도권매립지에 주유소 추가 설치로 불편이 해소되고 BD20가격이 시중가격보다 값싸게 공급하므로 수도권 대기질 개선은 물론 경제적 이익도 적지 않으므로 많은 차량이 이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BD 함량이 높아 대기질 개선효과가 BD5에 비해 우수한 BD20의 보급 활성화를 위해 2007년 4월 성동구 용답동 소재 차량정비센타 부지에 바이오디젤 공동이용 주유소를 설치했다. 또 자치구별 소형 주유시설을 설치해 지난달 말까지 자치구 청소차 및 관용차 약 650여대에 바이오디젤(BD20) 4,123㎘를 시범 보급했다.

또한 지난 3월 강동구 고덕동 자원순환센터 부지내 2만ℓ 규모의 자가주유시설을 설치완료하고, 금번 수도권매립지에 전용 주유소 인프라 구축으로 오염물질 배출이 많은 경유사용 청소차, 관용차량 등에 확대 보급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것으로 바이오디젤 공급은 연간단가계약을 체결하여 내년 4월말까지 시중 경유가의 88.866% 가격으로 보급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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