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삼성디스플레이, ‘퀀텀닷’ 13조 투자 차세대 TV 선점한다 - 아산1캠퍼스에 세계최초 퀀텀닷 양산라인 구축, 2021년 가동 - 文 대통령,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개발 7년간 4천억 지원”
  • 기사등록 2019-10-10 16:39:54
  • 수정 2019-10-10 17:11:53
기사수정



삼성디스플레이(대표이사 이동훈)가 차세대 프리미엄 TV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약 13조원을 투자해 세계 최초로 ‘QD(퀀텀닷, 양자점 물질)디스플레이양산설비를 구축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정부 차원에서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개발을 위한 과감한 지원에 나설 것이라고 화답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10일 충남 아산캠퍼스에서 신규 투자 및 상생협력 협약식을 개최하고 2025년까지 ‘QD디스플레이생산시설 구축에 10조원,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개발에 31천억원 등 총 131천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문재인 대통령, 이재용 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양승조 충남도지사, 기업 관계자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이번 투자를 통해 대형 디스플레이 기술의 방향을 기존
LCD에서 ‘QD디스플레이로 전환하고, ‘QD’를 기반으로 대형 디스플레이 산업의 새로운 전성기를 열어갈 계획이다.


머리카락 굵기의 수만분의 1에 불과한 나노 크기의 퀀텀닷은 반도체 특성을 가지고 있어 입자 하나 하나가 정확하고 순수한 색을 표현할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뛰어난 화질과 내구성을 자랑한다. 입자크기를 조절하면 원하는 파장으로 가시광선영역의 다양한 빛을 거의 다 낼 수 있으며 패널 가격도 OLED TV 보다 훨씬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2025년까지 131천억원을 투자해 아산1캠퍼스에 세계 최초 ‘QD 디스플레이양산라인인 ‘Q1라인을 구축한다. 신규 라인은 우선 초기 3만장(8.5세대) 규모로 2021년부터 가동을 시작해 65인치 이상 초대형 ‘QD디스플레이를 생산할 예정이다. 기존 8세대 LCD 라인도 단계별로 ‘QD’ 라인으로 전환하며, 2025년까지 생산능력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 ‘QD’ 신기술의 상용화를 앞당기기 위해 기존 LCD 분야 인력을 ‘QD’ 분야로 전환 배치하는 한편, QD 재료연구와 공정개발 전문 인력도 신규로 채용할 방침이다. 삼성디스플레이의 투자가 본격화되면 신규 채용 이외에도 5년간 약 81,000개의 일자리가 만들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디스플레이는
‘QD’ 개발 초기부터 공급망 안정화 원천기술 내재화 부품경쟁력 제고 신기술 해외유출 방지를 위해 사업 초기부터 소재부품·장비 등 국내 후방 업체와의 협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의 일환으로 이날 삼성디스플레이와 삼성디스플레이와 소재부품
·장비 기업 20개사 등은 산학연관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삼성디스플레이는 잉크젯 프린팅 설비, 신규 재료 개발 등 QD디스플레이 양산기술 확보를 위해 국내 업체들과의 파트너십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디스플레이 일괄공정라인 테스트베드 구축과 함께 국내 디스플레이 전문 인력을 육성하기 위해 국내 대학들과 함께
디스플레이 연구센터를 설립하는 등 산학협력도 강화할 예정이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신규투자 협약식은 세계 1위 디스플레이 경쟁력을 지키면서 핵심소재부품·장비를 자립화해 누구도 넘볼 수 없는 디스플레이, 제조 강국으로 가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정부도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개발을 위해 향후 7년간 4천억원의 대규모 예산을 과감하게 지원하고 충남 천안에 신기술을 실증·평가하는 디스플레이 혁신공정 테스트베드를 구축하는 등 산업 생태계 구축과 상생협력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는 내년 디스플레이 분야 예산을 올해대비
3.4배 늘어난 1,113억원을 투입해 디스플레이 분야 공급망 안정화, R&D 개발 지원, 수요기업-공급기업간 협력 모델 발굴 등 전방위적 지원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4049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신소재전 참가배너
인터아이코리아
3D시스템즈 new 260
대건테크
월드마켓
윈포시스
제로스툴
아우라테크2
하마이코리아
소재정보은행
티비카본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