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0-06-21 00:26:11
기사수정

▲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의 태양전지용 에너지 절감 IC, SPV1020.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의 태양전지용 에너지 절감 IC, SPV1020

에너지 절감 반도체분야의 세계 선도업체인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한국지사장 강성근)는 태양열 발전기에서 중요한 기능인 전력-최적화 및 전력-변환을 모두 발휘하는 업계 최초의 IC를 발표했다.

ST의 혁신기술을 통해 주택의 지붕에 장착되는 태양열 발전 장비에서부터 대형 시설에 이르는 다수의 태양전지판이 보다 적은 와트당 비용으로 보다 많은 에너지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ST의 신형 SPV1020 칩을 통해 최대출력점추종 (MPPT: Maximum Power-Point Tracking) 기능을 각 패널마다 다르게 적용할 수 있다.

MPPT는 태양열 발전기의 출력 회로 소자를 자동으로 조정하여 태양열 밀도의 변화, 음영, 온도변화, 패널 부적합, 노후화 등으로 인해 나타나는 전력 변동을 보상하는 기능이다.

MPPT 기능이 없으면, 패널 표면에 아주 작은 음영이 드리어지더라도 태양열 패널의 전력이 10%에서 20%까지 감소될 수 있다.

이 미세한 감소로 인해 지역 선택에 제한이 되거나 음영을 방지하기 위해서 더 작은 태양전지판을 사용해야만 한다. 일부 사례의 경우에 이러한 문제로 인하여 태양열 패널 구현에 어려움을 겪는다.

SPV1020은 모든 태양전지판에 “최적의” 손실보상을 적용하는 중앙집중형 MPPT 방식과 달리, 분산 MPPT (Distributed MPPT)를 지원해 각 패널별로 다르게 손실 보상을 한다. DMPPT는 심지어 모듈이 고장난 경우에도 인접 모듈의 성능에 상관 없이 각 패널로부터 추출되는 전력을 최대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태양광발전 (photovoltaic) 시스템의 에너지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가장 유망한 기법이다.

DMPPT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태양전지의 각 패널에 디스크리트 부품 네트워크가 필요하다.

SPV1020은 단일칩으로 이 디스크리트 부품 네트워크를 대체한다. 또한 DC/DC 컨버터가 통합되어 패널의 저전압 DC 출력을 점차적으로 라인-품질의 AC 전력을 일으키는 DC 전압으로 높일 수 있다. SPV1020는 MPPT 기능과 DC/DC 컨버터를 통합함으로써 설계가 매우 단순화되고 부품수도 줄기 때문에, DMPPT를 다양한 전력 등급 및 가격 범위의 태양열 발전기에서 경제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ST는 자사의 첨단 0.18μm BCD8 멀티-파워 공정 기술을 적용하여 모든 필요한 기능들을 모노리식 칩으로 통합했다.

BCD8은 MPPT 알고리즘을 수행하는 디지털 로직과 동일한 칩에 DC/DC 컨버터를 위한 전력 및 아날로그 기능을 통합하는 데 있어서 핵심적인 기술을 제공한다. 이 기술은 디스크리트 부품들로 구성되는 대체 솔루션들보다 소형화되고 신뢰할 수 있으면서 오래 지속되는 솔루션을 지원한다.

IC는 또한 크기와 필요한 외부 수동 부품의 수를 최소화시킬 수 있는 첨단 DC/DC 컨버터 아키텍처 역시 제공한다.

ST의 산업 및 전력 변환 사업부 총괄 본부장인 삐에트로 메니티 (Pietro Menniti)는 “수율 및 신뢰성 극대화는 재생가능 자원으로부터 비용 경쟁력이 있는 전력을 얻는데 핵심적인 요소이다”면서 “MMPT 및 전력 변환 회로를 단일칩으로 구현하는 SPV1020와 같은 혁신적인 제품이 개발됨으로써, 재생가능 에너지 기술의 산업화에 있어서 ST의 선도적인 위치를 유지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이하 ST)는 혁신적인 반도체 솔루션을 다양한 전자 애플리케이션 분야의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는 세계적인 선도업체다.

ST는 자사의 방대한 기술, 설계 전문기술 및 IP 포트폴리오 통합, 전략적 협력업체와 강력한 제조시설 등을 활용해 멀티미디어 컨버전스 및 전력 애플리케이션 분야에서 명실상부한 선도업체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407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