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2-20 16:45:30
기사수정

정부가 지원하는 연구개발(R&D)의 효율성 향상과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술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올 상반기내에 산업기술 R&D 시스템 혁신방안을 마련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일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산업기술 R&D 혁신 TF’발족 회의를 갖고, 산업기술 R&D 혁신방안 작업에 본격 착수했다고 밝혔다.

 

혁신 TF는 민·관 공동위원장 체제로 구성되며, 나경환 R&D 전략기획단장과 김용래 산업부 산업혁신성장실장이 위원장을 맡으며, 관련 분야 산학연 전문가 15인이 위원으로 참여했다.

 

위원들은 혁신 TF 발족을 시작으로 4월까지 공개토론회와 공청회 등을 통해 다양한 이해관계인의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통해 서비스 R&D, 개방형 R&D 등 확대를 통한 산업기술 R&D 혁신을 위한 개선방안을 발굴해 나갈 예정이다. 산업부는 수렴된 전문가 의견을 바탕으로 R&D 혁신방안을 수립하고, 상반기내에 발표할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위원들은 과제형식에 있어 여러 산업을 융합하는 과제에 대한 기획 강화와 도전적 R&D 확대를 통해 안정성 위주의 R&D에서 탈피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언급했다. 특히, 알키미스트 프로젝트와 같은 도전적인 R&D 사업의 확대를 위한 정부의 적극적 역할을 당부했다.

 

과제평가·연구방식에서는 지난해 8월 일본의 수출규제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도입한 경쟁형·복수형 R&D 과제확대와 연구발표회 폐지 등으로 연구방식의 유연성이 강화되었음을 언급하면서, 추후 정산절차 등 제도 간소화를 통해 연구자의 자율성이 보다 강화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또한, 위원들은 혁신방안의 수립만큼 이행이 중요함을 강조하면서, 이들 내용들이 법령이나 규정에 반영되어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이행될 수 있도록 정부가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달라고 제언했다.

 

김용래 산업부 산업혁신성장실장은 산업부는 혁신TF 운용을 통해 현장이 원하는 시스템의 개편 방향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시장의 트랜드를 실시간으로 반영할 수 있는 유연한 산업기술 R&D 시스템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나경환 단장도 산업기술개발 시스템 혁신은 단순한 정책과 제도의 변화가 아니라 국가 산업기술 체계에 대한 핵심전략이라는 인식하에 혁신성장이 이루어지는 틀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4153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