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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0-05-08 10:4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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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북도의 산업단지 대개조 계획


노후화된 구미
·남동·성서·여수·광주첨단 산업단지 등이 산업단지 대개조 지역으로 신규 선정돼 3년간 정부 예산이 집중 투입됨에 따라 고용과 생산성 향상이 기대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와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7일 노후거점산업단지 경쟁력강화추진위원회를 공동개최하고 산업단지 대개조 지역으로 경북(거점산단: 구미국가산단), 광주(광주첨단국가산단), 대구(성서일반산단), 인천(남동국가산단), 전남(여수국가산단) 5곳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산단 대개조는 코로나19 이후 중요성이 부각된 국내 제조업의 중추인 산업단지를 지역산업 혁신거점으로 집중지원하는 지역 일자리 창출 프로젝트다. 광역지자체가 주력산업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역내 거점산단(스마트산단 등)을 허브로 하고, 연계산단 또는 도심 지역을 묶어 산단혁신계획을 수립하면, 중앙정부가 컨설팅을 통해 계획을 보완하고, 평가를 통해 연간 5개내외 지역을 선정해 3년간 부처 예산을 집중 투자해 육성·지원하게 된다.

 

올해는 지난 3월 지역선정 공모를 통해 11개 시·도가 접수했으며 전략성, 거점·연계 지역선정의 적절성 등 심사를 거쳐 5곳이 선정됐다. 또한 산업부는 스마트산단으로 기선정된 남동, 구미를 제외한 거점산단인 성서, 여수, 광주첨단 산단 등 3곳을 신규 스마트산단으로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5개지역의 산단 혁신계획을 살펴보면 경북도는 대기업 이전 등으로 인한 생태계 부재를 극복하고 전자산업 고부가화와 초소형 전기차 소재부품의 글로벌 리딩 수출기지 부활한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이에 차세대 모바일-디스플레이, 대중소 상생형 초소형 전기차 부품 및 완성차 공동생산 등을 위한 거점(구미)-연계(김천성주·왜관) 산단 협력 모델을 구상하고, 도시재생, 공유형 교통체계 등을 통해 산단 중심의 일자리 여건을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2023년까지 일자리 21천명 창출, 글로벌 선도기업 20개 증가, 기술혁신형기업 12% 증가 등 성과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광주시는 기존 주력산업인 광·가전과 자동차전장부품 산업 융합을 통해 지역 내 새로운 자동차 산업생태계를 조성하고자 거점(첨단국가)-연계(하남일반·빛그린국가) 특화 육성 방안을 마련하고, 노후인프라 스마트 개조, 정주환경 개선 등으로 쾌적한 도심형 산단으로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입주기업 공동혁신 R&D, 제조혁신 기반구축 등으로 2023년까지 일자리 1만명 창출, 자동차산업 종사자 집적도 20% 달성, 청년고용 비중 48.4% 달성 등 성과를 창출할 계획이다.

 

대구시는 기존 주력산업인 기계금속, 운송장비, 섬유 등을 거점(성서일반)-연계(서대구일반·대구3일반) 산단에 로봇, 섬유신소재, 전기자율차부품 등의 산업생태계로 고도화하는 전략을 제시하고, 노후인프라 스마트 개조, 도시재생뉴딜 등으로 경제·생활권을 정비한다는 계획이다. 성서산단은 R&D, 업종 융복합화를 통해 내연차 부품에서 전기자율차 부품으로 고도화하고 스마트화를 통해 제조로봇, 소재부품 수요 창출을 추진한다.

 

협동로봇 규제자유특구, 혁신창업생태계, 제조로봇 실증지원, 산단형 스마트시티(챌린지), 산업단지 상상허브 조성 등으로 2023년까지 일자리 5천명 창출, 생산 17천억 증가 등 성과 창출이 기대되고 있다.

 

인천시는 거점(남동국가연계(부평·주안국가, 송도지식정보일반) 산단과 송도경제자유구역의 잠재력을 활용, 기존 뿌리산업을 고부가 바이오(진단키트, 시약제조) 및 소재부품장비 산업(미래차 부품, 희토류 등)으로 전환하고, 소재부품 R&D 등 중소기업에 초점을 둔 특화 전략을 추진한다.

 

산단형 스마트시티(챌린지), 노후산단 재생, 바이오 원부자재 개발지원, 뿌리기업 공정환경 개선 등으로 2023년까지 일자리 7천명 창출, 생산 45천억 증가, 근로자 만족도 상승 등 성과를 창출할 계획이다.

 

전남도는 주력산업인 화학·철강과 연계해 이차전지·플랜트 산업 연계 저탄소 지능형 소재부품 산업생태계를 조성한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거점(여수국가)-연계(광양국가·율촌1일반) 산단 간 환경·안전·교통·물류 통합 관리를 위한 대형 ICT 인프라 활용 전략을 제시했다.

 

노후산단 재생, 행복주택 건립, 노후인프라 정비 등도 병행해 2023년까지 일자리 15천명 창출, 생산 35조 증가 및 산업재해 10% 감소, 대기오염 배출량 15% 감소, 물류비용 150억원 절감 등의 성과를 창출할 계획이다.

 

산업부, 국토부 등 11개 부처와 일자리위원회는 이들 5곳 지역의 혁신 계획에 대한 검토 및 보완을 통해 올해 12월까지 확정하고 산업단지 스마트화, 환경개선, 창업·고용·문화여건 제고 등 다부처 융합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기존 스마트산단과 함께 신규 선정 스마트산단 및 연계산단에 제조-서비스업 융합 및 다수 기업 간 공동혁신 R&D, 제조혁신 기반구축 사업 등을 통해 주력산업 다각화, 공정혁신 등을 지원한다.

 

위원회 공동위원장인 정승일 산업부 차관은 ·도가 지역산업의 성장성, 지역경제에 미치는 중요도, 산업간 융합 가능성을 고려해 미래 타깃 산업을 정하고, 관련 투자를 활성화하고 지역 일자리를 창출하려는 계획을 만들었다지역이 수립한 혁신계획에 산단 중심 산업생태계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과 지원으로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일자리위원회의 김용기 부위원장은 금융지원·규제해소 등 금번 계획에 포함되지 않은 대책도 추가하여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산업혁신이 이뤄질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협조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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