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8-13 10:38:28
기사수정


▲ 포스코에너지가 `플라즈마 기화기` 실증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리는 킥오프 회의를 개최하고 관계자들이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포스코에너지가 정부출연연과 벤처기업이 개발한 친환경 설비를 실증할 수 있도록 발전소를 개방해 상생 협력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


인천
LNG복합발전소를 운영하고 있는 포스코에너지(사장 정기섭)는 한국기계연구원, 환경 전문 벤처기업인 지스코와 함께 국내 발전사 최초로 플라즈마 기화기를 활용한 NOx(질소산화물) 저감공동 실증에 나선다고 13일 밝혔다.

 

플라즈마 기화기는 LNG복합발전기가 최초 기동할 때 발생하는 질소산화물을 고온의 플라즈마 열원을 활용해 빠르게 기화시켜 대기배출물질을 제로화 하는 친환경 설비이다. 포스코에너지는 국내 발전사 최초로 플라즈마 기화기를 적용해 정부가 추진하는 환경법규 규제 강화와 미세먼지 종합대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LNG복합발전소는 부족한 전력이 발생할 때 급전 지시를 받아 전력을 생산하는 첨두부하 발전기로서 타 발전기에 비해 기동과 정지 횟수가 많다. 플라즈마 기화기는 발전기 기동 시 발생하는 질소산화물을 기존보다 빠르고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해 향후 발전소 친환경 설비에 획기적인 전환을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플라즈마 기화기가 실증에 들어가기까지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이 기술을 공동 개발한 한국기계연구원과 벤처기업은 개발을 완료하고도 그동안 실증할 곳을 찾지 못하고 있었다. 실증을 위해선 발전소 환경설비에 설치해야 하는데 대부분의 발전소들이 벤처기업 신기술 적용을 결정하지 못했다.

 

이에 포스코에너지는 포스코그룹의 더불어 함께 발전하는 기업시민의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기술 협력을 위한 상생을 결정하고 실증 연구를 위한 장소로 인천LNG복합발전소를 선뜻 개방했다.

 

포스코에너지는 9월초까지 발전소 환경설비에 플라즈마 기화기 설치를 마치고 10월까지 실증을 진행한다. 실증이 마무리되면 본격적인 기술 도입을 위한 절차에 들어갈 계획이다.

 

정기섭 포스코에너지 사장은 최근 환경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 가운데 발전사들은 미래세대를 위한 더 깨끗한 에너지 만들기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포스코에너지는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대답하고자 친환경 발전소 운영을 위한 선제적 기술 도입을 고민하던 중 벤처기업과 함께 기술 협업을 추진하게 됐다고 전했다.

 

한편 포스코에너지는 현재도 인천LNG복합발전소의 대기배출물질을 기준 관리 농도인 21.3ppm 대비 5ppm으로 약 25% 수준으로 관리해 지역내 최고의 친환경 발전소로 운영해 오고 있다. 이번에 도입하는 플라즈마 기화기 실증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국내외 LNG복합발전소와 산업체로 사업을 확대해 친환경 시장 선점에 나설 계획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4292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