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8-24 13:39:15
기사수정


▲ (왼쪽부터)홍용택 교수, 글렌 영 한국 머크 대표, 이현구 교수가 머크 어워드 및 머크 젊은 과학자상 시상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0 머크 어워드 수상자로 차세대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및 신축성 웨어러블 발전에 기여한 홍용택 서울대 교수가 선정됐다.


선도적인 과학 기술 기업 머크의 한국지사인 한국 머크(대표이사 글렌 영)는 2020 국제정보디스플레이학회(International Meeting of Information Display, IMID)에서 제17회 ‘머크 어워드’와 ‘머크 젊은 과학자상’을 수여했다.


제17회 머크 어워드의 수상자인 서울대학교 홍용택 교수는 인쇄 공정 기반 신축성 하이브리드 전자 기술을 개발해 심한 기계적 변형에도 안정적으로 동작하는 신축성 디스플레이, 센서, 전자피부 시스템을 실증함으로써 차세대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및 신축성 웨어러블 분야 발전에 기여했고, 국제적으로 Printed & Flexible Electronics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상을 받는 등 해당 기술의 학문적, 기술적, 산업적 효용성을 입증했다.


또한 한국정보디스플레이학회와 SID에서의 적극적이고 다양한 활동으로 국제디스플레이 사회에서의 한국 학계와 산업계의 위상을 높이고, 세계 디스플레이 기술 수준을 제고하는데 크게 기여했다.


머크 젊은 과학자상은 숙명여자대학교 ICT융합공학부 전자공학전공 이현구 교수가 수상했다. 이현구 교수는 디스플레이 및 Lighting 분야 관련하여 액정디스플레이(LCD),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양자점발광다이오드(QLED)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 연구했으며, 특히 OLED의 경우 소재, 소자, 회로, 패널, 광학시뮬레이션에 이르는 폭넓은 연구를 진행해 산업 및 학계에 기여를 했다.


특히 최근에 가장 큰 주목을 받고 있는 가상/증강현실의 핵심 부품인 OLED 마이크로 디스플레이 관련 과제의 과제책임자로 과제를 수행하며, 국내 최초의 SXGA급 OLED 마이크로 디스플레이를 개발하는 등 OLED 마이크로 디스플레이의 국산화를 위한 기술 발전에 공헌했다.


글렌 영 한국 머크 대표이사는 “머크가 한국에서 31주년을 맞이하는 동안 전자산업의 진화와 성장을 지켜봤다. 특히 반도체와 디스플레이가 이끌고 있는 전자산업은 디지털 장치 및 기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머크는 내부 혁신과 과학계의 협업을 통해 비즈니스는 물론 헬스케어 및 생명과학 같은 새로운 영역에서도 과학 발전을 위해서도 계속 노력할 것이다. 이를 위해 IMID 2020의 Merck Science Connect의 온라인 패널토론을 마련했다. 2019년 한국 머크는 지난 17년 간 머크 어워드를 수상한 과학자들을 중심으로 학계와 산업 간의Merck Science Connect를 시작하고, 디스플레이의 미래를 탐구하고자 했다. 그리고 IMID 2020에서는 ‘디스플레이의 기술이 어떻게 발전해야 할까?’라는 주제로 디스플레이의 기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러 가지 요인들에 대해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 온라인 패널토론을 통해 이야기하려고 한다. 가깝게는 디스플레이가 구현하는 콘텐츠가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지, 그 콘텐츠를 보는 소비자들은 어떤 욕구를 가지고 있는지, 더 나아가 디지털에 둘러싸인 미래의 삶이 어떻게 펼쳐질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많은 관심과 시청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머크 어워드는 디스플레이 기술 부분의 뛰어난 과학적 업적을 기리기 위해 머크의 액정 연구 100주년인 2004년에 한국정보디스플레이학회(Korean Information Display Society, KIDS)가 주관하는 IMID에서 제정된 기술논문상으로, 2006년에는 머크 젊은 과학자상으로 확대된 후, 액정발견 125주년이었던 2013년 제10회 머크 어워드상부터 KIDS와 함께 시상 내역 및 포상을 논문상에서 학술상으로 변경하며 한국 디스플레이 산업 발전을 위한 전환점을 마련해왔다.


머크는 빠르게 성장하는 전자 및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안정적인 고품질 소재를 공급하기 위해 2008년 1,100만 유로를 투자, 2010년 5월 한국에 첨단기술센터를, 2011년 10월에는 OLED 어플리케이션 합성 연구소를 그리고, 2015년 5월에는 OLED 애플리케이션 센터(응용연구소, OAC)를 개소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4300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