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9-03 17:00:45
기사수정


▲ KRISS 버추얼랩(Virtual Lab) 온라인 간담회에서 전문가들이 의견을 개진하고 있다.


시공간 제약 없이 연구 협업이 가능한 버추얼랩이 운영된다.

 

한국표준과학연구원(KRISS, 원장 박현민)은 비대면 시대의 연구 협업 활성화를 위한 버추얼랩(Virtual Lab)’ 출범식 및 간담회를 3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최근 코로나19의 지속적인 확산에 따라 비대면·원격 연구환경 조성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KRISS버추얼랩이라는 비대면 연구그룹을 만들고, 국내·외 저명한 전문가들과 언제 어디서든지 협업할 수 있도록 영상회의 시스템 등 연구인프라를 지원할 예정이다.

 

버추얼랩은 가상이라는 뜻의 ‘Virtual’과 연구실을 의미하는 ‘Lab’의 합성어로 클라우드 등의 자료 공유시스템을 활용한 플랫폼 기반 연구그룹이다. 시공간적 제약이 없어 세미나, 회의, 분석 등의 협업이 상시 가능하다.

 

버추얼랩 선정은 KRISS의 중점 연구 분야인 안전, 소재, 장비, 반도체, 양자, 국방, AI·4차산업, 바이오, SI 단위 신정의 분야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연구목표 및 역량의 우수성, 내용 및 운영계획의 적절성 등이 중점적으로 심의됐으며 총 9팀이 선정됐다.

 

감염병 분석 표준 연구실(버추얼랩장: 케임브리지 대학교 이주현 교수), 첨단 정보보안기술 랩(버추얼랩장: 퍼듀대학교 김영래 교수) 등 선정된 9팀은 비대면 연구 협업을 위한 영상회의 시스템(WEBEX ) 및 클라우드 등 네트워킹 활동을 KRISS에서 지원받는다.

 

버추얼랩장은 외부기관 전문가를 선정·임명해 리더 역할을 수행하고, 버추얼랩 협력 수행 책임자는 KRISS 소속 연구진으로 선정해 운영에 관한 실무를 담당한다.

 

KRISS2022년 말까지 버추얼랩을 통한 개방형 연구를 활성화해 연구 효율성 및 수월성 제고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유전자·세포치료 실용화 분야 버추얼랩장을 맡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김정훈 교수는 첨단의료 소재의 특성상 모든 임상실험 진행 과정에 의학적 자문이 연계되는 전문가 협업이 필요했다라며, “버추얼랩을 활용해 첨단의료소재 임상적용을 위한 측정표준 플랫폼 개발 연구에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KRISS 박현민 원장은 “KRISS는 버추얼랩을 통해 과학기술 집적역량을 발휘하여 미래 문제 해결에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4309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