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SNI, HVLS팬 에너지 고효율 공기순환-환기장치 ‘각광’ - 코로나 예방 환기 중요성 부각에 관심 급증 - AIR 360, 제트기류 공기순환 환기효과 극대 - 냉·난방비 절감·태양광 연계 등 유지비 절감
  • 기사등록 2020-09-03 17:04:12
  • 수정 2020-09-03 17:44:10
기사수정


▲ 공장 천장에 설치된 HVLS팬은 공장내 공기 순환을 도와 환기 효과를 극대화 한다.

에스엔이노베이션(SNI, 대표이사 정영춘)의 HVLS(High Volume Low Speed) 팬(Fan)이 코로나19 예방으로 환기의 중요성이 부각되며, 대형 실내 공간에서의 에너지 고효율 공기 순환과 환기장치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SNI는 최근 기차역, 식당, 휴게소, 성당, 교회, 공장, 매장 등에서 HVLS팬을 설치하기 위해 많은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같은 HVLS팬에 대한 관심은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대형 공간에서의 순환과 환기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에 따르면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서는 실내 환기가 중요한데 환기풍량에 따른 비말제거율과 열회수 관계 실험에서 실내 공기를 시간당 12회 바꿔주는 속도로 환기를 하면 공기 중에 통상 10분 전후로 머무는 비말의 88%가 제거됨을 확인했다.


다만 환기 횟수가 증가하면 여름철 실내 온도가 상승하고 전기 요금도 증가하는 문제가 있었다.


이에 실내 공기 순환과 환기의 효과를 높여주면서도 에너지 절감에도 도움을 주고 있는 HVLS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SNI에 따르면 자사의 HVLS팬인 ‘AIR 360’은 매우 낮은 속도로 회전하지만 제트기류라고 하는 다량의 수평 공기 흐름을 발생시켜 냉방 체감온도를 3∼6℃ 낮추고, 난방대류 손실을 30% 이상 방지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열차 대합실 및 고속도로 휴게소 등 대형 이용객 밀집지역에서의 쾌적한 환경을 유지시켜주며, 고효율의 공기순환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최근에는 SRT의 관문인 수서역 탑승대기실에 SNI의 HVLS팬이 설치돼 SRT이용객들의 쾌적한 냉·난방 및 실내공기 순환과 환기에 도움을 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HVLS팬에 사용되는 SRM모터(Switched Reluctance Motor)는 차세대 전기자동차용으로 주목 받을 만큼 내구성과 성능이 뛰어난 모터로서 SNI에서 HVLS 팬 전용으로 개발해 국제 특허를 획득했다. SNI는 독자적인 기술로 자체 설계-생산-설치-A/S를 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HVLS Fan(AIR360) 및 SR-Motor 제조 공급업체이다.


특히 에너지 절감에도 도움을 준다


미국의 난방, 냉동 공조 기술자협회인 ASHRAE는 HVLS팬을 설치한 후 비용을 최대 49%까지 절감할 수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HVLS팬은 12개의 고속팬만큼 효과적이며, 전기 소비량은 86%까지 감소시킬 수 있다.


이와 함께 자연 바람 같은 쾌적한 환경으로 건강과 업무효율을 극대화하는데도 도움을 준다.


HVLS는 지속적인 수평바닥 제트기류로 인해 증기압이 증가해 공기가 팽창하게 되는데 공기속 수분증발 효과로 실내 구석구석 습기를 제거해 줌으로 실내 곰팡이균, 바이러스, 유해균 등 증식을 억제하며, 각종 물품, 곡류, 채소류의 신선도와 보존기간을 연장하고, 공장 내 설비와 장비의 수명을 연장해주는 효과까지 있다.


또한 유체역학적인 디자인과 다양한 날개 색상은 실내 인테리어 최적화는 물론 역동적인 분위기까지 연출 할 수 있다.


특히 직류(DC)를 바로 사용할 수 있어 태양광, 배터리 등 신재생에너지 시스템과의 연계도 가능하다.


AIR 360은 설치 공간에 따라 날개 직경이 3m, 4m, 5m, 6m, 7m 등 다양하며, 팬 날개는 항공기 날개에도 적용되는 알루미늄으로 제작된다.


정영춘 SNI 대표이사는 “최근 실내 환기 개선을 위한 해결책으로 HVLS Fan을 자신 있게 추천한다”며 “제조업 공장, 금형 공장, 농장, 학교 등에 인기리에 판매 중이며, 대만,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베트남 등에 수출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AIR 360은 가장 경제적이고 과학적인 에너지 절약 팬으로 3m 팬 하나로 하루 8시간 운전기준 2Kwh 전력소비량을 기록해 월 4,800원 정도의 전기료밖에 들지 않아 소비자의 유지비 부담을 크게 덜어줄 것”이라고 전했다.

▲ 국제 특허를 획득한 SRM모터


▲ AIR 360은 제트기류라고 하는 다량의 수평 공기 흐름을 발생시켜 하나의 팬으로 넓은 공간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계적 시원하거나 따뜻하게 해준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4310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