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9-21 11:33:11
기사수정

태양광, 반도체 설비제조업체 에스제이이노테크(대표 정형찬)가 한화, 한화큐셀코리아 등을 상대로 제기한 101억원 규모 손해배상 청구 소송에서 패소했다.


에스제이이노테크는 1심 판결에 불복해 중소기업 권리회복을 위한 공익 재단법인 경청(이사장 장태관)과 외부 로펌 등의 도움을 받아 곧바로 항소심을 제기하기로 했다.


서울중앙지방법원 민사합의 제62부(부장판사 염호준)는 지난달 28일 한화의 협력업체인 ㈜에스제이이노테크가 ㈜한화와 한화큐셀코리아 등을 상대로 제기한 손해배상 청구 소송에서 원고인 에스제이이노테크에 대한 패소 판결을 내렸다.


앞서 에스제이이노테크는 한화와 2011∼2015년 태양광 설비제조에 관한 하도급 계약을 체결했다. 이 과정에서 한화가 태양광 전지 제조라인 설비 기술을 유용해 태양광 제품을 만들었고, 한화 계열사에 납품했다는 입장이다.


지난해 10월에는 공정거래위원회가 한화측이 에스제이이노테크 기술자료를 유용했다며 시정명령과 과징금 3억8,200만원을 부과했지만 재판부의 판단은 달랐다.


검찰에 제기한 관련자들에 대한 형사고소 건도 증거 불충분으로 혐의없음으로 결론 내려졌다.


이에 대해 에스제이이노테크는 “이러한 결정이 공정위의 시정명령과 과징금 부과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단 한명의 특허수사자문관 의견에 의존해 내려진 결과란 것”이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에스제이이노테크는 항소심에서 기존의 법무법인 외에도 재단법인 경청의 법률지원 및 외부 로펌 등 다수의 대리인까지 참여해 전문 기술 영역에서의 대기업의 기술탈취를 입증할 증거들을 확보해 나가기로 했다.


항소심 참여를 결정한 재단법인 경청은 대기업과 협력 중소기업 간 기술탈취 법적 분쟁이 제대로 된 판단을 받지 못했다는 입장이다.


특히 이번 판결이 대기업과 협력 중소기업 간의 기술탈취 관련 법적 분쟁인 동시에 공정거래위원회의 시정명령 등 행정처분 취소 여부와도 관련된 중요한 결정임에도 불구하고 기술침해에 대한 객관적인 검증절차를 거치지 못한 것 자체가 문제라며, 항소심에서 이 같은 문제점을 적극 부각해 나갈 계획이다.


정형찬 에스제이이노테크 대표는 “검찰의 불기소 처분은 대기업의 기술탈취를 입증하기 위해 중소기업이 힘겹게 모은 증거물은 대부분 인정하지 않고, 오직 대기업의 일방적인 주장과 특허수사자문관 의견만을 받아들인 결과”라며 “민사 1심 판결은 태양광전지 프린팅 기술의 특수성을 전혀 이해하지 못한 상황에서 내린 판단으로 2007년 기술 개발 이후 1∼2세대를 거쳐 현재 3세대에 이른 태양광 프린트 장비기술의 경험과 노하우를 인정하지 않고 경력직 기술자 몇 명만을 채용해 독자 기술을 개발했다는 한화 측 주장에 손을 들어준 것”이라며 반발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4325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