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10-16 16:41:24
기사수정



현대자동차가 제안한 적층제조에 특화된 설계를 통한 헤드램프 히트싱크 경량화 및 단일화 모델이 올해 최고의 디자인으로 선정됐다.

 

울산광역시(송철호 시장)와 울산정보산업진흥원(구자록 원장)3D프린팅 기술의 고도화 및 상용화를 위한 4DfAM(3D프린팅 적층 디자인) 경진대회개최를 통해 현대자동차가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DfAM(Design for Additive Manufacturing)은 전통적인 제조방법과는 다른 3D프린팅 공법이 가지는 장점을 극대화하는 설계방법으로, 재료를 한층씩 적층하여 형상을 만드는 3D프린팅 핵심기술이다.

 

DfAM에 관심 있는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였던 이번 대회에 자유공모 33개팀, 지정공모1 26개팀, 지정공모2 2개팀, 61개팀이 지원했으며, 이 중 16개팀이 예선심사를 통과하였고, 924일 본선심사를 통해 최종 수상자를 선정했다.

 

대상(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은 현대자동차 시작개발팀 소속의 ThinkSink팀이 제작한 자동차 헤드램프 히트싱크가 차지했는데, 이는 자동차 헤드램프 히트싱크의 형상을 최적화해 방열성능 향상, 경량화를 실현했으며, 4개의 부품을 1개의 부품으로 단일화하는 효과를 얻었다.

 

금상(울산광역시장)은 해군정비창 기계의장직장 소속 Root팀의 트라이플랜이 차지했는데, 함정 레이더 측정에 필요한 부품인 트라이플랜을 DfAM으로 설계해 제작기간 단축, 공정 단순화, 경량화, 부품 단일화 효과를 얻어 레이더 측정 고도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은상(울산과학기술원 총장, 울산대학교 총장)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소속 스페이스-K팀의 우주 발사체 연소기 산화제 개폐밸브 하우징과 현대자동차 파워트레인시작개발팀 소속 S.f.A,M팀의 이지알 쿨러 어셈블리가 차지했다.

 

스페이스-K팀은 우주 발사체 엔진 밸브를 DfAM을 통해 일체화하여 성능 향상, 제작시간 단축, 비용 절감, 경량화 등의 효과를 얻었으며, S.f.A.M팀은 내연기관 자동차의 배출가스(NOx, 질소산화물) 저감역할을 하는 EGR 쿨러를 DfAM을 통해 9.3% 경량화 및 140% 표면적 증대로 냉각성능을 향상시켰다.

동상(울산정보산업진흥원장)은 해군정비창 설계과 소속 스마트 코비팀의 잠수함 저장형 온수가열기와 삼영기계() 소속 삼영기계() 부설기술연구소팀의 ‘DfAM 설계 기반 실린더 헤드 주조용 3D프린팅 샌드 몰드가 차지했다.

 

스마트 코비팀은 국내 제조업체가 없어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온수가열기를 DfAM 기술을 적용한 탄소소재로 제작하여 기존 동합금 소재 대비 열배출 최소화 및 경량화 등의 효과를 얻었으며, 삼영기계() 부설기술연구소팀은 DfAM 몰드 제작을 통해 기존의 제조방식이 가지고 있는 제품의 형상 및 치수 왜곡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 불량 감소, 품질 향상, 설계 자유도 향상, 제작비용 절감 등의 효과를 얻었다.

지정공모2DfAM(울산광역시장)은 메탈쓰리디(공급업체)와 코스모나프트(수요업체)가 연계한 메쓰코나팀의 금속 적층 제조 기술을 적용한 개인 맞춤형 티타늄 합금 자전거 프레임 개발이 차지했다. 자전거 이용자 개인의 신체를 고려한 맞춤형 프레임과 연결구를 DfAM 설계 및 티타늄으로 제작해 하나의 자전거 프레임으로 구성함으로써 기술적·심미적으로 완성도 높은 맞춤형 자전거를 제작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대회에 항공우주, 조선해양, 자동차 분야에서 20개 팀이 지원해 실제로 현대자동차와 해군정비창에서 각각 2개 상을 차지하고, 항공우주분야에서도 은상을 차지하는 등 DfAM의 다양한 산업 적용 가능성이 확인됐다.


수상작은 오는 11월에 울산 3D프린팅 벤처집적 지식산업센터에서 전시 및 시상될 예정이며, 대상(3백만원), 금상·DfAM(2백만원) 등 총 1천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울산정보산업진흥원 구자록 원장은 “DfAM 경진대회를 통해 울산의 주력산업을 비롯한 다양한 산업에 최적화된 3D프린팅 설계기술이 적용·확산돼 신제품 개발 및 제품의 고부가 가치화에 큰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4345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