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12-11 15:21:48
기사수정


전라북도 내 완성차 및 부품업체 현장 목소리를 청취하고, 수요 맞춤형 정책 개발을 위한 협의회가 출범했다.


전라북도는 9일 도내 지자체와 자동차 연구·지원기관, 완성차 및 부품기업 대표업체들로 구성된 ’전라북도 상용차산업 발전협의회‘를 출범시켰다고 밝혔다.


전라북도는 전국 중대형 상용차 생산량의 95%를 차지하는 상용차 특화 지역이지만, 최근 세계 경기침체로 상용차 판매량이 매년 감소하고 있고, 올해에는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도는 상용차산업의 어려움을 타개하고 혁신 성장을 이뤄낼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도와 자동차 관련 연구·지원기관, 완성차 업체와 연관 부품기업들이 머리를 맞댈 수 있는 협력기구를 구성하기로 했다.


도는 이에 따라 정무부지사를 위원장으로 협의회 출범식 및 제1차 회의를 9일 도청에서 개최하기로 계획했으나, 완성차 업체가 코로나19 사태로 외부활동이 전면 금지됨에 따라 대면행사는 취소하고 서면으로 행사를 대체하기로 했다.


도는 앞으로 협의회를 통해 상용차뿐만 아니라 도 자동차산업 전반에 대해 중장기 발전계획과 산업 발전방안을 마련하고 실행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도는 상용차산업의 어려움을 타개하고 혁신 성장을 이뤄낼 방안은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는게 가장 우선이라는 판단이다.


이를 위해 도와 자동차융합기술원은 도내 완성차 업체 및 부품기업을 대상으로 내년 1월까지 애로사항 및 정책 건의사항을 수렴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요맞춤형 사업들을 도출할 예정이다. 


도출된 사업들은 협의회에 상정하여 정책 효과 및 실현 가능성, 예산 대책 등을 심도있게 논의한 후, 정책화 과정을 거쳐 사업추진 순서와 방향을 결정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협의회는 최종적으로 전라북도 자동차산업의 목표와 비전을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중장기 계획과 발전방안을 완성해낼 예정이다.


또한 도는 중장기 발전계획으로 전라북도 미래 자동차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고 미래차 전환 패러다임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는 구상이다.


지난 10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미래자동차 확산 및 시장선점 전략‘에 따르면 정부는 2025년까지 전기차 113만대, 수소차 20만대를 국내에 보급(누적)하고, 2024년 자율주행 레벨4 수준 차량 일부 상용화와 자동차 부품기업 1,000개를 미래차 기업으로 전환하겠다는 구상이다.


도는 협의회를 통해 정부의 미래차 계획에 부합하는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고 우리 도가 잘해왔고 앞으로도 잘할 수 있는 방향으로 미래차 전환 사업도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군산·새만금은 타타대우상용차와 군산형 일자리 전기차 기업들을 중심으로, 익산·완주는 세계 최초 수소상용차 양산 공장인 현대차를 중심으로, 그리고 김제는 특장차 업체들을 중심으로 사업을 발굴하는 등 지역에 적합한 사업을 발굴할 계획이다.


아울러 상용차 예타면제사업, 새만금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친환경 상용차·초소형 전기차 규제자유특구 사업 등과 같이 현재 정상 추진 중인 사업들과 연계할 수 있는 미래차 관련 사업들도 협의회를 통해 발굴해 나갈 복안이다.


또한 기존의 내연기관 부품 기업들이 전기·수소차 부품생산 기업들로 전환하는데 필요한 기술개발, 장비구축 사업들도 계속해서 발굴해 나감으로써 미래차 전환에 협의회가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우범기 전라북도 정무부지사는 “애플이나 삼성처럼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만 미래에 생존할 수 있다”며 ”자동차 부품기업 및 완성차 업체들이 미래 변화에 뒤처지지 않도록 각종 지원책을 모색하여 전라북도 주력산업인 자동차산업 부흥에 노력하겠으며, 상용차산업 발전협의회가 의미 있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4390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