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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0-12-21 17:1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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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자동차가 경영 악화에 따른 유동성 위기를 극복하지 못하고 법원에 법인 회생 절차를 신청했다. 정부는 부품 협력업체의 연쇄 부도를 막기 위해 금융지원 등에 나섰다.

쌍용차는 경영정상화를 위해 21일 서울회생법원에 기업 회생을 신청했다고 공시했다. 회사는 재산보전처분신청 및 포괄적 금지명령신청과 함께 ARS(자율구조조정지원프로그램) 적용도 함께 추진했다. 서울회생법원은 신청서와 관련 자료의 심사, 심문을 통해 회생절차 개시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쌍용차는 지난 20091월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로 기업회생을 신청한 바 있다. 회사가 11년만에 기업 회생을 신청한 이유는 경영악화로 대출금을 상환하지 못한데 따른 것이다. 회사는 15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 올해도 코로나19에 따른 자동차 산업의 침체로 111월 쌍용차의 누적 판매량은 총 96,825대를 기록, 전년동기대비 20.8% 감소했으며, 이중 내수는 79,439대로 18.3% 감소했고, 수출은 17,324대로 23.6% 감소해 적자가 예상된다.

 

쌍용차의 연체 원리금은 산업은행에서 빌린 대출금 900억원을 포함해 총 1,650억원에 달한다.

 

이로 인해 쌍용차 부품협력업체의 경영난으로 인한 연쇄부도가 예상되면서 정부도 지원에 나섰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번 회생절차 신청은 쌍용차 경영진의 독자적 경영판단에 근거해 이루어진 것으로, 회생절차 신청에도 불구하고, 쌍용차 매각협상이 여전히 지속되고 있으며, 특히, 대주주인 마힌드라와 관련 이해당사자 및 국내외 채권단의 적극적인 협조를 통하여 좋은 성과가 도출되기를 기대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정부는 협력업체의 경영 애로 해소를 위해 산은·중진공 등의 정책금융 프로그램 활용 및 대출 만기연장 등을 지원한다. 또한 산업부 및 경기·충남지방 중기청 등을 중심으로 협력업체 지원반을 가동하여 부품업계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애로기업에 대해서는 1:1 맞춤형 해결을 지원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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