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온실가스 감축 및 생산·고용창출을 위해 공공선박을 중심으로 10년간 친환경선박으로의 전환을 본격 추진한다.
정부는 23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주재로 ‘제2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및 ‘제7차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고, 친환경선박 기술개발 및 보급 촉진의 기본방향을 제시한 ‘제1차 친환경선박 기본계획(2021~30)’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현재 전 세계 조선·해운시장은 국제해사기구(IMO)의 온실가스 규제 강화와 EU의 배출권거래제(EU-ETS) 시행(예정) 등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 유류선박에서 친환경 선박 체계로 패러다임이 전환 중이다. 정부는 이러한 상황에 대응하고 친환경 선박을 신사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기본계획을 확정했다.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미래 친환경선박 세계 선도 기술 확보를 위해 △LNG·전기·하이브리드 핵심기자재 기술 국산화·고도화 △혼합연료 등 저탄소선박 기술 △수소·암모니아 등 무탄소선박 기술로 이어지는 친환경 선박 및 기자재 기술개발을 종합 지원한다. 이를 위해 ‘친환경 선박 전주기 혁신 기술 개발 사업’(22-31년, 약 9,500억원 규모)을 추진하기 위한 예비타당성 검토가 진행 중이다.
정부는 이를 통해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기존 유류선박 대비 70%이상 저감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했다.
친환경기술을 적용한 소형 연안선박을 건조해 시범 운항한 후, 기술성·경제성이 검증될 경우 대형선박까지 확산시키는 한국형 실증 프로젝트인 ‘그린쉽-K’가 추진된다.
이를 위해 LNG 벙커링 전용선(∼‘22), LNG-암모니아 혼합연료 추진선박(∼’25), 수소 선박 등 친환경 신기술을 적용한 10척 이상의 시범선박 건조가 추진되며, 다목적 해상실증용 선박 건조(∼‘23), 퇴역예정 관공선 개조(’22∼) 등을 통해 4척 이상의 기자재 해상실증테스트베드도 구축된다.
또한, 개발된 신기술이 조속히 선박에 적용될 수 있도록 시험 및 검사·안전기준을 신속히 마련하고, 암모니아·수소 등 선박 기자재의 시험·평가 기반도 단계적으로 구축된다.
친환경선박 보급 촉진을 위해 LNG·하이브리드 등 상용화된 기술을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적용해 2030년까지 528척을 친환경선으로 전환한다.
정부는 노후 관공선 199척은 대체 건조하고, 선령 10년 미만의 189척은 미세먼지 저감장치(DPF)를 설치하여 개조하는 등 2030년까지 총 388척의 관공선을 친환경선박으로 전환한다. 민간선박의 경우, 유·도선 및 여객선 등 내항선박 58척과 화물선 등 외항선박 82척, 총 140척을 친환경선박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전체 대상선박 3,542척의 15%에 해당하는 선박을 친환경선박으로 전환함으로써, 2030년까지 4조9천억조원의 매출, 11조원의 생산유발 및 4만여 명의 고용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친환경선박 보급 촉진을 위한 LNG, 전기 등 친환경 연료공급 인프라도 단계적으로 확대된다. LNG 벙커링 인프라는 2025년 70만톤에서 2030년 140만톤으로 늘리고, LNG 운반·벙커링 겸용선을 추가 건조하고 부산·울산 등 주요항만에 육상터미널을 구축한다.
또한, 친환경선박 시장주도 생태계를 조성을 위해 친환경선박 및 기자재 국가 인증제도 등을 운영해 사업자 선정 시 가산점 부여, 인증 받은 기술의 국제 표준화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정부는 이번 기본계획을 통해 2030년까지 1조3조천억원의 환경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정부관계자는 “기본계획의 차질 없는 이행으로 해운·조선·기자재 산업분야가 2050 탄소중립 실현과 지속가능한 산업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는 한편, 새시대를 선도하는 신성장동력으로 발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