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01-08 10:53:13
  • 수정 2021-01-08 10:53:28
기사수정

“도전하는 마음으로 새로운 희망 찾는 한 해 만들길”



2021년 신축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여러분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우리는 지난해 경험해 본 적 없는 초유의 코로나 팬데믹 상황을 맞이하였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여전히 이 혼란을 극복하는 중입니다. 과학기술계는 소재·부품·장비 분야의 국가 경쟁력 강화에 이어 다시 한 번 국가적인 해결사 역할을 요구받았습니다. 기후변화에 따른 기상이변의 심화도 겪었습니다. 예상치 못한 어려움이 많았지만 니체의‘풍파는 언제나 전진하는 자의 벗이다’라는 말처럼 우리가 안주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도록 등을 밀어주는 바람이었다고 생각합니다. 풍파 속에서도 무탈하게 지난해를 마무리 할 수 있도록 각자의 소임을 다해주신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저는 2021년의 화두로 희망과 도전이라는 두 단어를 던지고자 합니다. 코로나 극복, 소부장 자립, 기후변화 대처 등 출연연이 앞장서서 풀어야할 난제들을 해결하고, 기계연의 새로운 반세기를 준비하는 노력을 여러분들과 같이 하고자 합니다.


제가 지난 창립기념식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삶이 있는 한 희망이 있습니다. 하지만 모험을 거부하는 것은 곧 삶을 포기하는 것이고, 따라서 모험을 감수하는 용기와 도전이 없으면 희망을 찾을 수 없습니다. 우리의 도전을 통해 기계연구원의 희망을 스스로 찾고, 우리나라 국민과 세계 인류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신축년 한 해가 되길 소망합니다.


2021년에는 지금까지의 역할에 더하여 제4차 산업혁명과 신기후체제, 안전한 사회 등 우리 사회의 중요 패러다임 변화를 선도하는 연구개발에 더욱 힘을 쏟을 것입니다.

국가적으로 소재·부품·장비 분야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력을 당부하며 이어진 국민적인 지지와 지원을 이제는 무겁게 받아들이고 성과로 답을 보여주어야 할 때입니다. 지난해에 출범한 제조장비연구소를 주축으로 국가 3-N 체계를 본격 가동하여 부품 및 장비분야의 국가 중추 연구기관으로서 역할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미래전략 품목에 대한 선행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2021년에는 ‘반도체·디스플레이 핵심 공정용 플라즈마 장비 원천기술 개발’과 함께 미래 에너지 시스템의 핵심 기자재 확보를 위한 ‘액체수소 공급시스템 개발’, ‘대용량 액체공기 에너지 저장 핵심기술 개발’ 과제가 새로운 주요사업으로 시작됩니다.


첨단 장비를 실제 제조환경에서 실증하는 산학연 협업공간인 ‘스마트 제조장비 실증 실험동’ 건립도 시작합니다.


독자적 역량을 확보하고 있는 분야를 중심으로 기술을 고도화하고, 주력산업과 신산업 분야의 제조혁신을 위한 새로운 장비기술에 도전하는 한 해가 될 것입니다.


아울러 코로나와 기상이변으로 인한 재앙을 겪으면서 ‘탄소중립’이 세계적인 아젠다로 부상하였습니다. 탄소중립은 급격한 환경변화가 초래할 다양한 미래의 문제를 해결하고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를 지키기 위해 누구나 책임감을 갖고 임해야 하는 과제입니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주요국이 탄소중립 추진을 밝혔을 뿐 아니라 글로벌 기업들도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산업혁명과 달리, 모두가 비슷한 출발선에 선 지금, 어느 때보다 도전적인 자세로 연구개발에 나서야 할 때입니다.


기계연구원도 탄소중립 시대의 인류의 생존과 신산업 선점을 위한 다양한 기술 혁신에 적극 나서야합니다.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원천기술과 에너지저장기술 및 수소에너지 전환, 저장, 공급 시스템의 핵심기술과 수소, 암모니아 등 청정연료를 사용하는 동력 시스템 개발 등 관련 기술개발을 위해 역량을 집중할 것입니다.


다가오는 기계연구원의 새로운 반세기에는 한발 앞선 기술개발을 통해 사회와 산업을 선도하는 역할을 강화해야 합니다. 창의적인 발상에 기반을 둔 도전적 연구로 혁신적인 성과를 창출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여러분들이 안정적으로 연구에 몰두할 수 있는 환경조성에 힘쓰고, 선도형 연구방식이 정착되도록 변화시켜 나가겠습니다.


청년이사회와 타운홀미팅 등 다양한 소통활동도 더욱 왕성하게 추진할 것입니다. 기탄없는 소통 과정을 거치며 구성원들의 생각과 지향점을 하나의 비전으로 묶어내는 혜안을 찾아갈 것입니다.


우리 구성원들이 서로 존중하고 다양성을 인정하면서, 토론과 합의를 통해 제도를 개선하고, 기관과 개인의 미래를 함께 그려가는 자긍심 높은 조직문화를 만들어 가는데 앞장서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국민 연구기관이라는 사명감으로 인류의 미래를 위한 기계기술 개발의 선두에 서있습니다. 배는 항구에 있을 때 가장 안전하지만, 배의 진정한 존재 가치는 정박이 아니라 항해에 있습니다.


2021년, 다함께 도전하는 마음으로 서로 의지하고 격려하면서, 높은 파도를 헤쳐 나가, 새로운 희망을 찾는 한 해를 만듭시다.


올 한해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함께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4410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이엠엘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아이엠쓰리디 202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