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01-21 09:36:00
  • 수정 2021-01-21 12:27:38
기사수정


▲ 초고감도 급성심근경색 진단용 바이오 칩 사진 및 면역분석 결과

급성심근경색증을 2시간 이내에 진단할 수 있는 센서 칩이 개발돼 기존의 사망률과 의료비용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정부출연연구기관인 한국재료연구원(KIMS, 원장 이정환) 나노바이오융합연구실 박성규 박사 연구팀은 3차원 금(Au) 나노선 적층 기술을 활용해 급성심근경색증을 2시간 이내에 진단할 수 있는 3차원 나노바이오센서 칩을 개발하는데 성공했다고 21일 밝혔다.


연구팀은 지름 40나노미터(㎚) 및 길이 10마이크로미터(㎛)인 은 나노선을 적층해 3차원 고감도 바이오센서 칩을 제조한 바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생체 적합성을 높이고자 기존의 은 나노선을 금 나노선으로 치환했다.


이를 통해 금 나노입자를 3차원 나노선 구조상에 진공 증착함으로써 플라즈몬 공명현상을 극대화할 수 있는 광기능성 나노 구조를 개발할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연구팀은 하나의 칩을 이용해 수십 개의 바이오마커를 동시 분석할 수 있는 3차원 마이크로 어레이 칩(Array Chip)도 함께 개발했다.


연구팀이 개발한 ‘급성심근경색 신속 진단용 고감도 나노바이오센서 칩 기술’은 기존의 심근경색 진단 방법의 하나인 효소면역분석법과 비교해 소량의 혈액(5㎕) 내에 존재하는 극미량(검출민감도 2.02pg/㎖)의 심근경색 바이오마커(cTnI)를 약 30배가량 높은 민감도로 검출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는 어레이 칩 상에 수십 개의 작은 우물구조를 형성시켜 한 번의 검출로 수십 개의 진단이 가능한 바이오 칩을 개발한 것이다.


급성심근경색은 물론 난치성 암과 치매 등의 조기진단도 가능한 플랫폼 기술에 해당한다.


연구책임자인 나노바이오융합연구실 박성규 실장(책임연구원)은 “이번 연구를 통해 급성심근경색과 패혈증 등 치료의 시급성을 요하는 질병의 신속 진단이 가능해져, 이를 통해 기존의 사망률(패혈증 : 1주일 내 사망률 20%, 심근경색 : 30일 이내 사망률 9.6%)과 의료비용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키는 게 가능하다”며 “향후 국내 체외진단기기업체의 기술 경쟁력 제고는 물론 세계시장 진출에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본 연구성과는 한국재료연구원 주요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또한, 이번 연구결과는 세계적 출판사인 독일 와일리(Wiley)의 어드밴스트 나노바이오메드 리서치(Advanced NanoBioMed Research)誌 창간호 표지논문(제목: Small-Volume Plasmonic Microwell Array with 3D Hierarchical Nanomaterials for Plasmon-Enhanced Fluorescence Immunoassay)에 선정됐으며, 3차원 플라즈모닉 나노선 적층 기술은 한국과 미국의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


한편 연구팀은 3차원 바이오센서 칩을 통한 초고감도 패혈증 조기진단 센서를 개발해 2020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에 선정된 바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4421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