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03-10 09:59:54
기사수정


울산, 경북, 강원 동해안권을 2030년 환동해 경제권 중심으로 발전시키겠다는 계획이 발표된다.


울산시는 12일 시청 의회 3층 대강당에서 주민 및 전문가 의견 수렴을 위한 ‘동해안권(울산, 경북, 강원) 발전종합계획 변경(안) 공청회’를 개최한다.


이번 공청회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현장에서는 주재자와 관련 공무원, 분야별 전문 토론자만 참석하고 일반시민들은 온라인 생중계를 통해 참석할 수 있다.


공청회는 울산시의 ‘동해안권 발전종합계획 변경(안)’의 개요, 울산지역 프로젝트 사업 설명과 이에 대해 관계 전문가와 시민들의 의견 수렴 등으로 진행되며, 공청회 결과를 반영해 발전전략에 맞게 전략적으로 사업을 수정 및 보완할 예정이다.


계획 수립은 대구경북연구원이 주관하며 울산, 강원연구원이 공동으로 참여해 동해안에 연접한 3개 시도의 15개 시·군·구를 공간적 범위로 설정했다.


이날 소개되는 ‘동해안권 발전종합계획 변경(안)’은 해안내륙발전법 유효기간이 지난해 말에서 오는 2030년으로 연장됨에 따라, 2016년 1차로 변경한 종합계획을 바탕으로 국내외 사회·경제 환경 변화를 고려해 2030년을 조망한 동해안권의 발전전략 및 사업을 재설정하고 동해안권의 상생발전과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돼 왔다.


변경계획(안)은 ‘지속가능한 환동해 블루 파워벨트’를 비전으로, ‘함께 잘사는 경제공동체 구현’, ‘연대와 협력의 환동해권 형성’을 2대 목표로 설정했다.


4대 추진전략은 기후위기 대응과 4차산업 혁신기술을 반영한 △에너지 산업의 성장 동력화, 환동해권 대표 관광지로 육성 △세계적(글로벌) 신관광허브 구축, 동해안권 주요기간 산업의 지속성장과 미래 해양시대 대비 △산업 고도화와 신산업 육성, 동해안권 철도공동체 등 △환동해권 소통 연계 기반 확충으로 총 104개 사업을 추진한다.


전략별 사업을 보면 △에너지 산업의 성장 동력화는 미래 수소 경제 생태계 구축, 동북아 오일가스 허브 조성, 울산에너지 융복합단지 조성 등 추진 △세계적(글로벌) 신관광허브 구축사업으로는 울산-경북-강원 동해안을 잇는 7번국도 블루로드와 해안 둘레길 조성, 자전거 도로를 이용한 관광벨트 마련 등 △산업 고도화와 신산업 육성은 3디(D)프린팅 융합기술센터 구축, 자율주행 스마트 도로 기반 구축, 게놈규제 자유특구 지정 등 추진 △환동해권 소통 연계 기반 확충으로는 울산항, 동해신항, 영일만항 개발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울산에서 출발하는 본 계획(안)을 바탕으로 단계별 사업을 추진 한다면 2030년에는 동해안 남부권 중심에서 울산·경북·강원 중심의 성장거점이 확대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대외적으로는 중국, 아시아, 일본 등 환동해 경제권의 중심축으로 성장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동해안권 발전종합계획’은 공청회 이후 3개 시·도 협의와 최종보고회를 거쳐 국토정책위원회의 심의를 통과하면 국토부가 ‘동해안권 발전종합계획’을 최종 결정고시하게 된다.

▲ 울산광역시 사업조서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4457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