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04-06 10:17:42
기사수정


▲ ETRI 김명준 원장(左)이 박전규 실장에게 올해의 연구자상을 시상하고 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
(ETRI)의 박전규 박사가 인공지능(AI) 보급에 앞장선 공로로 올해의 연구자상을 수상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5, 연구원 7동 국제회의장에서 창립 45주년 기념식을 온라인으로 개최하고 올해의 연구자상 등 시상을 했다고 밝혔다.

 

올해 ETRI 연구자상에는 비대면 교육용 인공지능 외국어 학습기술 개발을 주도하며 관련 산업의 패러다임 전환을 이끈 인공지능연구소 박전규 복합지능연구실장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박전규 실장은 EBS ‘AI펭톡및 세종학당재단 'AI 세종학당 선생님에 음성인식 및 대화처리 기술을 적용하는 등 공교육 비대면 영어·한국어 말하기 학습 사업화 기반을 조성했으며 관련 기술도 10여 건을 이전한 바 있다.

 

탁월한 연구성과를 통해 국민의 안전과 편의에 이바지한 연구원에게 수여되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 이사장상은 인공지능연구소 권영수 본부장 통신미디어연구소 정태식 실장 기획본부 이승환 실장이 수상했다.

 

한편 이번 행사에는 안병성 박사가 과학기술유공자 선정과 함께 ICT 강국 초석을 닦은 바를 인정받아 특별공로상을 수상했다.

 

안 박사는 우리나라 최초 미니컴퓨터인 세종 1호 개발, TDX 프로젝트 총괄 책임을 맡은 바 있으며 국내 최초로 TV 리모컨, 전자계산기를 발명하는 등 대한민국 정보통신기술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했다.

 

이외에도 에프알텍이 ETRI와 함께 5G 커버리지 확장 및 실내 전파 음영 지역 해소를 위한 기술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누적 매출 약 203억원을 넘어서는 등 우수한 상용화 사례를 인정받아 공로상을 수상했다.

 

ETRI 김명준 원장은 앞으로도 국가 지능화, 세계 지능화를 열어가는 선도 기관으로서의 충실한 역할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4479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