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04-07 16:19:13
기사수정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차량용반도체 수급 차질로 자동차 생산에 차질이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자립화를 위해 차량용반도체 기술개발 로드맵 수립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714미래차-반도체 연대·협력 협의체’ 2차 회의를 개최한 자리에서 국내 차량용반도체 수급동향 및 정부의 단기지원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자동차-반도체 기업간 구체적 연대·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강경성 산업부 산업정책실장과 현대차, 현대모비스, 삼성전자, DB하이텍, 텔레칩스, 한국자동차연구원, 한국전자기술연구원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전세계적인 반도체 수급차질로 폭스바겐·도요타 등 글로벌 완성차사 대부분에 생산차질이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달 차량용반도체 세계 3위인 르네사스 공장 화재 등으로 수급 불안감이 심해진 상황이다. 이에 따라 국내 한국GM에 이어 현대차·기아 역시 일부 생산차질이 발생하고 있다.

 

정부는 차량용반도체의 차질없는 조달을 위해 다수의 반도체를 위탁생산하고 있는 대만을 포함한 주요 국가, 기업, 협회 등과 긴밀히 협의 중이다. TSMC 등 대만 내 주요 파운드리는 생산공정 등에 대한 자체 조정을 통해 생산라인 가동률을 102~103%2~3% 가량 확대해 공급량을 증가시키고 있다.

 

정부는 실효성 있는 단기 지원을 위해 국내기업이 개발을 완료한 후 수요기업(자동차·부품사)과의 성능평가를 희망하는 품목을 발굴해 사업화에 필요한 성능평가를 지원할 계획이다. 현재까지 발굴된 품목은 화재감지용 BMS 전류감지 소자 48V 전자식 릴레이 소자(E-PRA) 주행영상기록장치(DVRS) 반도체 디지털 사이드미러(DSM) 반도체 서라운드뷰 모니터링(SVM) 반도체 라이다(LiDar) 광원용 반도체 터치 햅틱 드라이버 IC 공조(에어컨/히터) 제어기 AI 컴퓨팅모듈용 AP 고속 이더넷(Ethernet)용 반도체 스마트폰 무선충전 반도체 3상모터 드라이버IC 등이다.

 

산업부는 추가 수요조사, 사업공고(4~5), 선정평가위 평가 등을 거쳐 최종 선발된 품목에 대해서는 소부장 양산성능평가지원사업(2021400억원)을 통해 우선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차량용반도체 자립화 촉진 및 기업간 협력 가속화를 위해 이달 중으로 민·관 합동 중장기 차량용반도체 기술개발 로드맵수립에 시작된다. 이에 차량용반도체 시장동향 및 전망 주요국 및 주요기업 동향 주요 기술특허 분석 국내 기술수준 및 유망기술(생태계 구축 시나리오) 기술개발 방향 등에 대해 조사·분석할 계획이며, 4개 분과(파워트레인, 샤시·안전·자율주행, 차체·편의, 인포테인먼트)를 구성하고 올해안에 로드맵 수립을 완료할 예정이다.

 

특히 높은 신뢰성이 요구되고 개발난이도가 높아 자립화율이 낮은 파워트레인 및 샤시·안전·자율주행 분야에 대한 국내 산업생태계 구축 시나리오 모색에 주력할 계획이다.

 

회의를 주재한 산업부 강경성 산업정책실장은 협의체를 통해 자동차-반도체 업계간 연대·협력 품목이 구체화되고 있다국내 차량용반도체 관련 기술개발 지원, 인프라 구축, 시제품 제작 지원 및 투자지원 강화 등 국내 차량용반도체 산업역량 강화를 위한 산업정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4480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