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인도를 돕고자 학생과 일반인이 3D프린팅으로 방역 마스크를 제작해 기부하는 의미있는 활동이 펼쳐졌다.
3D프린팅연구조합, KSC, KOTRA, 연구혁신센터 등 4개 기관은 지난 4월16일 인도 시킴(Sikkim)주의 메이페어 호텔 에서는 한국산 방역물품 기부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시킴주 총리를 비롯한 인도와 한국의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3D프린팅 마스크, KF94 방역 마스크, 체온계 등 방역 물품이 기부됐다.
이날 기부된 3D프린팅 마스크는 3D프린터로 마스크 본체를 제작하고 이에 장착된 필터를 교체함으로서 재사용이 가능한 필터 교체형 마스크다.
해당 물품을 기부한 3D프린팅연구조합은 위탁운영 중인 ICT디바이스 송도 LAB에서 지난해 말부터 ‘조각모음프로젝트II’라는 아이디어 발굴 프로젝트를 통해 전문가가 아닌 학생, 일반인이 직접 교육을 받고 3D프린팅 마스크와 같은 의미 있는 제품을 제작하는데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이 프로젝트는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과 3D프린팅연구조합이 주관하고, 인천광역시 연수구에서 후원했으며 지난 해 5월 진행한 ‘조각모음프로젝트I:페이스쉴드편’에 이어 두 번째 기획된 의미 있는 프로젝트다.
일반인 누구나가 제한 없이 참여 가능했던 이번 프로젝트에는 총 53명이 참여했으며 3D모델링 교육부터 아이디어 발굴, 실제 제작에 대한 실습과 더불어 기부 활동까지 경험할 수 있도록 해 참석자들이 크게 호응했다.
코로나19가 장기화 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 방역 제품이 다양화 되고 있는 가운데 특히 맞춤형 디자인이 가능한 3D프린팅 기술로 제작한 아이디어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다. 이에 프로젝트를 기획한 ‘ICT디바이스 송도LAB’에 이어 ‘ICT 디바이스 판교FAB’에서는 코로나19 방역 관련 스마트 디바이스 개발 제품에 대해 비용 혜택과 및 제작 우선순위를 부여하는 등 코로나19 관련 지원 사업을 활발히 지원 중이다.
한편 자세한 안내와 서비스 신청은 ICT 디바이스랩 홈페이지(www.devicelab.kr) 또는 전화(031-5171-5900~1)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