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06-17 12:42:25
기사수정

▲ 한국표준연구원-포스텍 공동연구팀의 딥러닝 기반 음원 위치 추적기술


국내 연구진이 소리가 나는 곳의 위치와 크기를 정확하게 시각화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해 국민의 안전과 편의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표준과학연구원(KRISS)은 포스텍 공동연구팀과 함께 소리의 위치와 크기를 이미지로 변환하는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했다고 17일 밝혔다.


소리에는 많은 정보가 담겨 있다. 그러나 그동안 충분한 분해능과 정확도가 확보되지 않아 소리에 포함된 정보를 충분히 활용할 수 없었다. 소리의 위치를 찾아도 크기까지 예측하기는 어려웠고, 소음이 있을 경우 위치의 정확도가 현저히 낮았다. 정확도를 높이면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는 단점도 있었다.


공동연구팀은 시간을 단축하면서 정확도를 높일 수 있는 딥러닝 알고리즘을 개발해 여러 소리가 섞여 있는 악조건에서도 개별 음원의 위치와 크기를 정밀하게 구분할 수 있게 됐다.


다양한 음향데이터를 구현하기 위해 56개 스피커를 구 형태로 실험실에 설치했다. 여러 개의 스피커에서 특정 소리를 내면 개발한 알고리즘으로 위치와 크기를 추적해 이를 지도처럼 시각화한다. 기존 방법보다 10배 이상 정확하며, 연산시간을 10분의 1로 크게 단축했다.


이 기술을 통해 산속 조난자 위치를 소리로 찾을 수 있다. 최근 드론과 같은 무인 항공 기술이 정찰·수송·구조 등의 분야에 전천후로 활용되고 있지만 이를 활용한 음원 위치 추적기술은 정밀도가 낮고 주변 소음 환경에 따라 극심한 성능 저하가 불가피하다는 단점이 있다.


공동연구팀이 개발한 음원 위치 추적기술은 기존보다 10배 이상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소음이 있는 악조건에도 사용할 수 있어 향후 정찰·수송·구조 등에 이번 기술을 활용하면 다양한 드론 임무를 성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전기 누전·가스 누출 및 누수의 위치를 소리로 탐지하거나 층간 소음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는 등 국민의 안전과 편의를 위한 분야에도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KRISS 장지호 책임연구원은 “음향과 인공지능 분야에서 각각 전문성을 가진 KRISS와 포스텍이 다학제적 융합연구를 진행한 것이 좋은 성과로 연결됐다”라며, “기술이 상용화되어 기존 시장에 혁신을 가져올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이번 연구성과는 기계공학 분야의 세계적인 학술지인 메카니컬 시스템 앤 시그널 프로세싱에 지난 5월 게재됐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4541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