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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1-06-21 09:30:18
  • 수정 2021-08-13 12:2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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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효성과 린데의 액화수소 플랜트 기공식에서 (左 2번째부터) 송철호 울산시장, 성백석 린데코리아 회장,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 박진규 산업부 차관 등이 기념촬영에 응하고 있다.


세계적인 산업가스 및 엔지니어링 전문기업 린데와 효성이 연간
10만대의 수소연료전지차에 액화수소를 충전할 수 있는 플랜트 구축에 본격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박진규 산업부 차관이 2111시 울산 효성화학 용연 3공장 부지에서 개최된 효성-린데 합작회사 수소액화플랜트 건설 기공식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날 기공식에는 송철호 울산시장,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 성백석 린데코리아 회장과 한국가스기술공사, 하이넷, H2KOREA, 울산테크노파크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정부가 지난
3월 제3차 수소경제위원회를 통해 밝힌 수소경제 민간투자 계획 및 정부 지원방안에 따르면 수소경제 전 주기에 걸쳐 총 43조원이 투자될 것으로 전망됐다. 특히 수소 저장운송 분야에서 대규모의 수소를 경제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액화수소 관련 인프라 투자계획이 포함됐는데, 이번 행사는 투자계획이 구체화되는 첫 걸음으로서 의미가 있다.


액화수소는 기체수소를 극저온상태
(-253)로 냉각해 액화한 것으로, 고압의 기체수소와 달리 대기압에서 저장이 가능해 안전하면서도 기체수소 대비 부피가 약 1/800에 불과하기 때문에 대량 운송에 적합하다. 특히 액화수소 충전시 승용차 1대에 소요되는 충전시간이 3분으로 기체수소의 12분보다 4배 빠르기 때문에 버스트럭열차선박 등 수소 사용이 많은 대형 모빌리티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에 효성과 린데는 지난해
4월 총 3천억원을 투자해 액화수소 생산, 운송 및 충전시설 설치 등을 포함하는 수소 밸류체인 구축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으며 지난 2월 액화수소 판매법인인 효성하이드로젠과 생산법인인 린데하이드로젠등 합작법인을 설립한 바 있다.


린데하이드로젠
은 오는 20235월 완공을 목표로 효성그룹이 소유하고 있는 울산 용연공장 부지에 연산 13,000, 하루 30톤 규모의 액화수소 공장을 건설한다. 단일 규모로는 세계 최대다. 연산 13,000톤 규모의 액화수소는 연 10만대의 자동차에 연료를 공급할 수 있는 양이다. 13만톤의 배기가스가 절감되는 효과도 있다.

효성하이드로젠는 액화수소공장 완공 시점에 맞춰 전국 120여 곳에 수소충전이 가능한 충전인프라를 구축, 생산된 제품을 차질 없이 공급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같은 민간 부문의 액화수소 관련 대규모 투자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 올해 중으로 액화수소 플랜트 관련 안전 규정을 조기 마련하고, 규제자유특구를 통한 실증, 수소 상용차 중소중견업체에 R&D 지원 등 액화수소 생태계 구축 사업도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이날 행사에서는 효성
린데사 공동의 수소사업 비전 선포식과 울산광역시-효성-린데 간 울산광역시 수소경제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도 이뤄졌다. 효성과 린데는 액화수소 인프라를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소생산 및 수소에너지 선도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또한 업무협약을 통해 업계와 최적의 대용량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고
, 수소액화플랜트 생산캐파를 중장기적으로 연간 3.9만톤으로 확대하는 한편, 관련 설비 국산화 및 그린수소 생산 확대를 추진한다.


박진규 차관은 기공식 축사를 통해
“2050년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청정수소 기반의 수소경제 전환이 필수 불가결하며, 민간의 선제적 대규모 인프라 투자가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정부도 과감한 규제 개선, 수소 전문기업 집중 육성 등을 통해 국내 수소산업 생태계의 저변 확대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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