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제1장 이스라엘 국방정책과 연구개발 동향(2)-국방기술품질원 김찬수 수석연구원-신소재경제·재료연 공동기획 소재기술백서 2019(33) - 이스라엘, 항공 방산 부품개발 세계최고 - 지휘·통제·통신·감시정찰 기동우수 미 협력 첨단 장비 등 - 무인기, 우주, 미사일 등 주요개발 분야 집중투자
  • 기사등록 2021-09-07 16:03:35
  • 수정 2021-09-17 09:57:23
기사수정
[편집자주]재료연구원이 발행한 ‘소재기술백서’는 해당분야 전문가가 참여해 소재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국내 유일의 소재기술백서다. 지난 2009년부터 시작해 총 11번째 발간된 이번 백서의 주제는 ‘미래국방소재’다. 미래 전장 환경 변화, 병력대상 인구의 감소, 해외 주요국의 국방력 강화 등 미래국방 관련 기술개발의 요인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고, 우리나라 또한 정부 국정과제 및 주요 국방 관련 정책 대응을 위한 기술현황 파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소재기술백서 2019는 이러한 ‘미래국방을 위한 소재기술’을 주제로, 내열 및 구조 소재, 생존 및 방호 소재, 첨단지능형 방산기능 소재와 관련한 기술동향을 분석하는데 집중했다. 이에 본지는 재료연구원과 공동기획으로 ‘소재기술백서 2019’를 연재한다.

이스라엘, 항공 방산 부품개발 세계최고



지휘·통제·통신·감시정찰 기동우수 미 협력 첨단 장비 등

무인기, 우주, 미사일 등 주요개발 분야 집중투자



■국방기술 수준 및 국방연구개발 동향


3.1 국방기술 수준


이스라엘은 인구가 대한민국 정도로 작은 국가지만(21,937km2) 1인당 GDP가 우리나라보다 높다(41,644 USD). 방위사업청 산하 연구기관인 국방기술품질원에서는 3년마다 세계 주요국의 국방과학기술 수준을 평가하는 조사서를 만들어 배포하고 있는데, 2018년 조사결과에서 이스라엘의 국방기술 수준은 최고 선진국 미국을 100점으로 가정하면 약 84점 정도로 세계 7위권으로 높은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로 우리나라는 80점으로 9위권으로 조사되었다. 이스라엘은 지휘통제 및 통신, 감시 및 정찰, 기동 분야에서 상대적으로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미국과의 기술협력으로 최첨단 군사장비 획득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며 유지하고 있다.

3.2 국방 R&D 주요 특징


이스라엘은 국방연구개발을 총괄하는 연구개발 국장이 합참의 소요제기 국장을 겸하고 있다. 따라서 각 군별 작전 요구로부터 필요한 핵심기술을 식별하고 현재의 기술 수준과 작전 요구 기술 수준의 차이를 파악하여 작전공헌도에 따른 시급성 정도를 기준으로 우선순위를 정해 군이 필요로 하는 국내 연구개발을 추진한다.


현재 이스라엘은 무인기, 우주, 미사일 방어를 3대 주요 개발 분야로 선정하여 집중적으로 투자해 특히 EO/IR 센서 개발을 선도하고 무인기 수출을 증대하고 있으며 주변국의 정교한 위협에 대비하기 위해 미사일 요격 시스템인 애로우(Arrow) 시리즈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또한, 첨단 레이다 및 전자기술을 기본으로 핵심 시스템 및 부품 중심의 체계개발을 지속하고 있다.


3.3 상대적 우수 및 미흡분야


상대적으로 우수한 기술 분야는 SAR(Synthetic Aperture Radar) 분야로 무인기 및 위성용 SAR 체계의 독자 설계 및 개발 기술을 보유했다. 항공용 SAR은 미국 다음으로 우수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EO/IR 센서용 핵심부품 및 기술개발을 선도하며 IR 검출기 등을 수출하는 세계 최고 기술 수준을 보유하고 있다. 항공무인 운영 경험을 토대로 저비용, 고효율의 무인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4톤급의 대형 무인기 개발도 진행중이다.


미흡한 분야는 잠수함 등 해양 무인체계와 항공기 분야로 주로 선진국으로부터 도입하여 운용하고 있어, 관련 기술 개발이 미진한 상태로 보인다. 수중유도 분야는 어뢰방어 체계 개발 경험은 있으나 수중유도무기 분야 개발 경험은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우주무기 분야에서는 발사체보다는 통신위성과 같은 위성개발에만 독자기술을 보유했다.


3.4 무기체계별 개발현황


3.4.1 지휘통제 및 통신체계


가. 지휘통제체계

이스라엘은 실전 활용도가 높은 다양한 전투체계를 가지고 방공지휘체계 분야에서 휴대용 지휘통신체계, 해상, 포병전술훈련장치 등을 개발하여 수출까지 추진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시뮬레이터와 사용자 요구에 특화된 훈련체계를 보유하고 있다. 육군의 기동 C4I 개념을 사단급까지 확대하여 쉘터가 기동하며 지휘를 전개하고 있다.


또한, 스마트폰을 활용한 UAV-C2-화력 통합 운용능력을 가지고 C2P(Portable) 개념을 전력화하고 있다. 공중미사일방어체계인 MIC4AD를 방공대대 지휘소에 배치하는 등 전략-전술-전투에 이르는 다양한 지휘통제체계를 보유하며 독자적인 체계개발 능력으로 수출 실적도 있다.


주요 개발체계로는 STAUS 전략지휘통제체계, EMCO-NET, TACDIS Divisional C4I Battle Management System, TORC2H 등 전술지휘통제체계, Citron Tree, MIC4AD, COMBAT-NG, ENTCS 2000/2020 Combat Management System 등 전투기능지휘통제체계 등이 있다. 주요 개발업체는 Tadiran Electronic Systems Ltd., Elisra Company, IAI 등이 있다.


나. 사이버무기체계

사이버 전략을 공표한 바는 없지만 최고 선진국 수준의 사이버 공격 및 방어 역량 갖추고 국가 방위 전략의 근간 설정하고 첨단 공격능력을 보유하기 위해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사이버 아이언돔(Cyber Iron Dome)’ 이라는 사이버 방어체계로 아랍권의 사이버 공격을 막기 위해 우주정보기술 분야에 역량을 집중하고 탈피오트 등 엘리트 부대를 육성하고 있다.


스턱스넷, 두쿠, 플레임 등 악성코드가 주로 중동국가에서 발견된 것으로 보아 미국과 이스라엘이 함께 공동 사이버전 무기 연구체계를 구축하고 유수의 글로벌 정보보호업체들을 통해 기반기술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사이버 능동방어체계, 사이버 공세적 대응체계 및 사이버 훈련체계를 개발하는 주요 기관」CheckPoint, Elbit, CyberArk, Checkmarx, Seculert, SENTRIX, TrapX Security, Skycure, Radware 등이 있다.


다. 전술통신체계

독자적인 지상 전술통신장비의 Backbone Network Solution과 Tactical Software Defined Radio Solution에 대한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용하고 있다.

연합작전이 가능한 전술데이터링크를 독자적으로 구축하여 운용하며, 무인기 개발 및 응용 분야는 미국과 대등한 수준이다. 별도의 독자적인 군전용 위성을 보유하고 있지는 않지만, 상업위성을 이용하여 군통신 체계를 구축하여 운용 중 별도의 저궤도 정찰위성도 운용하고 있다.


최근에는 20년간 아프리카 전역에 상업적으로 활용될 AMOS-17 최신 위성이 성공적으로 발사되었다는 보도가 있었다. 주요 개발현황으로 DLV-53, BNET 데이터링크와, AMOS series, ELSAT 2000, OFEQ 9 등 위성통신 및 RAVNET 300, CNR-900, PRC-710, SDR-7200 등 전술통신체계가 있다. 주요 개발기관은 Elbit Systems, ITT Exelis, Tadiran, ELISRA, IAI, ELTA 등이 있다.

3.4.2. 감시 및 정찰


가. 레이더체계

이스라엘 레이더 전문업체인 ELTA를 중심으로 레이더 및 핵심부품 분야의 기술 역량이 급속히 발전하고 있다. 주로 지상 레이더 중 미사일 방어 시스템과 SAR 시스템 제작 능력이 뛰어나며 미국과 활발한 기술협력으로 핵심적인 기반기술을 이전받고 있다.


미사일 방어용 지상용 레이더 시스템과 SAR 시스템 제작 능력이 뛰어나며, 핵심부품 등의 기반기술은 미국과의 기술협력으로 이전받고 있으며 자국의 수출장려로 다양한 레이더를 해외로 수출하고 있다. 지상, 해상 및 항공용 레이더 주요 개발기관은 ELSA, ITT Exelis, Camero, RADA, Elisra, Elbit 등이 있다.



나. SAR 체계

감시정찰체계에 대한 지속적인 개발투자가 이루어지고 항공용 SAR 분야의 체계개발, 핵심부품 개발 및 체계운용은 미국 다음으로 높은 기술력과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TECSAR와 같은 수동형의 소형·경량화된 전술급의 정찰 위성용 SAR와 대함유도무기나 무인헬기나 전투기 등에 탑재하는 항공용 SAR를 IAI ELTA, ITT Exelis, MBT, Rafael, Spectralink, Rokar 등의 주요 업체에서 개발하고 있다.


다. EO/IR 체계

EO/IR 분야에 세계 최고 기술 수준을 보유한 국가로서 단파장(SWIR) 영역의 카메라 등 영상체계뿐만 아니라 소요되는 검출기, 관성측정장치, 구동장치, 광학부품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자체개발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내장 소프트웨어와 추적 인식 알고리즘분야에서도 탁월하며, 항공기 및 군함 등 실전 배치 경험도 풍부하다. 주요 개발기관은 Elbit, Rafael, ELTA, Elisra, TCI, Vectop, Meprolight, Controp 등이 있다.


라. 수중감시체계

독자적인 기술개발과 병행하여 미국과 수상함용 소나기술, 항만감시체계기술에 대한 협력 개발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비음향 탐지 기술은 세계 최고 수준이다. 음향센서는 주로 미국 및 유럽연합에서 확보하여 관련 분야의 응용연구를 진행하며, 방어 개념의 수중감시체계 연구에도 집중하고 있다.

수상함의 예인형 선배열 소나체계 CORIS-TAS, 잠수함 탑재 적응형 소음제거체계 ANC, 항만감시 및 네트워크형으로 다이버 감시용 PointShield, 항만방어 소나 AquaShield를 전력화하였으며 DSIT, Rafael Advanced Defense System Ltd, Elbit Systems Ltd 등에서 개발하고 있다.


마. 전자전체계

상시 긴장관계인 현실에서 전자전체계에 대하여 꾸준히 개발 예산을 투입하고 있다. 특히 항공기 탑재형 재밍 Pod를 개발하여 운용하고 있으며,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로 신호수집 분야를 비롯한 저비용 고기능의 다양한 전자전 지원 및 공격체계를 개발하고 있다. 주요 개발기관으로 Alpha Systems, Elbit, IAI, Elta, IMI Systems」, Rafael 등이 있다.


3.4.3. 기동


가. 기동전투체계

Merkava 전차 시리즈 개발을 통해 고유전차를 개발하고 있으며, 그동안의 전쟁교훈을 반영하여 장갑, 무장, 기동 및 전자장치를 현대화하는 등 진화하는 위협에 맞춘 단계적 성능개량을 실시하고 있다. 기동무기체계의 방호력을 향상하기 위해 Armor Shield를 적용하고 있으며, Trophy Family 능동방호 시스템을 개발하여 적용하고 있다. 신형 장갑차 개발보다는 기존의 구형 전차 등을 개조하여 보병 전투차량으로 활용하는 실용성도 보이고 있다.


특히, 승무원 및 탑승보병 생존성을 높이고 시가전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Merkava 전차에서 포탑만 제거한 보병 전투장갑차 Namer를 개발하였다. 신형 차륜형 장갑차 에이탄(Eitan)과 2020년 이후를 목표로 경량 고화력 신형 전투장갑차인 라키야(Rakiya)를 개발하고 있다. 주요 개발기관으로 Israel Ordnance Corps facility, IMI 등이 있다.


나. 지상무인전투체계

전투인력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무인화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으며, 감시정찰에서 전투용 무인기체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연구개발과 실전배치를 추진하고 있다. 군사용 무인전투체계분야는 미국에 이어 세계 2위의 시장과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정밀항법과 자율주행 기술을 반영한 감시, 정찰, 전투를 위한 실전배치를 하고 있다.


특히 국경선 감시 및 전투를 위한 무인 지상 로봇 기술과 병사착용에 적용 가능한 하지마비 환자를 위한 착용 로봇은 FDA의 승인을 받아 세계 시장에 판매하고 있다. 중소형 및 대형 UGV 개발을 위해 산학연을 위주로 적극적으로 연구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미국과도 공동 기술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주요 개발기관으로 G-NIUS, Roboteam, Technion, IAI, Elbit Systems, ODF Optronics, InRob Tech, Rewalk Robotics 등이 있다.


다. 개인전투체계

이스라엘 육군, 국방과학기술기구(DDRD; Directorate for Defense Research & Development) 및 업체(Elbit Systems)에 의해 Infantry 2000 개인전투체계 사업이 수행되었다. 전시기, 열상장비, 통신시스템에 강점을 보이고 있으며, 지휘통제 및 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소형화 및 C4I 중심의 체계 구축에 노력, 주로 특수작전용 체계를 개발하고 있으며, 임무별(Rifleman, Commander, Sniper 등)로 장비구성 및 기능을 차별화 하고 있다.


특히 병사가 휴대하는 센서나 무인감시센서를 지휘통제 및 타격체계와 연동하여 운용하는 제품 및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Elbit Systems사는 디지털 육군 사업의 주 계약 업체로서 도보로 작전을 수행하는 지휘관을 지원하는 Dominator System을 개발하고 배치하였으며, 유사체계를 호주 육군 등에도 수출하였다.



▲ 2018년 국가별 국방과학기술 수준(미국을 100으로 기준)


▲ ELI-3350 MSISS(Multi-Sensor Command & Control System)


▲ 위성통신 AMOS Series


▲ 함정용 다기능 레이다


▲ 항공용 SAR


▲ Sky JAM 무인기 탑재용 전자전 장비


▲ Merkava 계열 전차


▲ RoBattle 전투 감시정찰 UGV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4619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프로토텍 11
서울항공화물 260
이엠엘 260
린데PLC
im3d
엔플러스 솔루션즈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