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씨이피테크, 3D프린팅 기반 대량맞춤생산 솔루션 제공 추진 - 서비스 자회사 에이디엠테크 경남TP 입주, 설계·시제품·양산 원스톱 지원 - 비용·시간 단축 스마트제조 공정기술 개발 박차, 로봇·드론 등 시장 개척
  • 기사등록 2021-09-16 10:28:54
  • 수정 2021-09-16 11:37:09
기사수정

▲ ㈜에이디엠테크(ADM TECH)는 경남테크노파크 사천항공우주센터에 입주해 3D프린팅 서비스 사업을 하고 있다.


날로 빨라지고 있는 제품 개발속도와 다양한 수요로 인해 제조업계의 스마트화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다. 이에 3D프린팅 솔루션 기업 ㈜씨이피테크(CEP TECH, 대표 임수창)는 3D프린팅과 기존 가공 기술을 융합해 매스커스터마이제이션(Mass Customization:대량맞춤생산)에 필요한 원스톱솔루션 제공을 본격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씨이피테크가 지난 2019년 설립한 3D프린팅 서비스 자회사 ㈜에이디엠테크(ADM TECH)는 최근 경남테크노파크 사천항공우주센터에 입주해 항공우주 분야 기술개발과 스마트팩토리 등 생산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이곳에는 세계적인 3D프린팅 솔루션 기업 3D시스템즈의 SLS 방식 3D프린터 ‘ProX 6100’, MJP 방식 3D프린터 등이 설치돼 있다. 또한 사천항공우주센터에는 씨이피테크가 공급한 3D시스템즈의 금속 3D프린터 ‘ProX 320’이 있어 기술 지원과 협력이 이뤄지고 있다.


에이디엠테크는 3D프린팅 서비스기업으로서 시제품 제작은 물론 설계부터 생산에 이르는 원스톱솔루션을 제공 중이다. 에이디엠테크가 사천항공우주센터에 입주한 것은 센터의 주요 업무 중 하나인 복합소재 가공 지원에 3D프린팅 기술을 접목함으로써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함이다.


에이디엠테크의 차별화 된 경쟁력은 그간 출력서비스를 진행하면서 축적해온 설계, 공정, 후가공 등 3D프린팅 노하우를 기반으로 고객사 공정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엔지니어링 솔루션을 제공하는데 있다. 일례로 생산라인에서 진공으로 제품을 이동시키는데 사용되는 맞춤형 진공 그리퍼 제작의뢰에 대해 회사는 DfAM(적층제조특화설계)을 바탕으로 모델링을 새롭게 하고 경량화와 부품 통합화를 통해 기존 제작방식 대비 비용과 시간을 1/3로 줄였다.


에이디엠테크는 나아가 소비자들의 다양한 수요에 따라 제조업계가 도입을 확대 중인 매스커스터마이제이션 솔루션도 개발 중이다. 매스커스터마이제이션은 다양한 수요에 대응하면서 대량생산을 통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생산방법을 말하는데 자동차, 가전 등 소비재의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면서 신제품 개발이 단시간에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미국, 일본 등 선진국 제조기업들은 설계·생산 단계에 첨단기술을 도입하고 있다.


3D프린팅은 설계가 자유롭고 유연한 생산이 가능하다는 장점 때문에 매스커스터마이제이션에 최적화된 기술이며 이에 시제품 제작에서 벗어나 생산 공정의 스마트화에 적용이 확대되고 있다. 에이디엠테크는 3D프린팅을 기반으로 절삭가공, 사출성형 등 다양한 제조기술을 활용해 고객사의 제조공정 시간을 단축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생산라인을 자체적으로 구축하고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맞춤생산 수요가 많은 항공우주, 로봇, 드론 등 시장을 중심으로 마케팅을 강화할 예정이다.


임수창 에이디엠테크 대표는 “3D프린팅은 동일한 장비로 제작을 하더라도 사용자의 능력이나 공정 연구에 따라서 품질의 차이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생산공정에 적용하기 위해선 공정 개발, 설계, 후가공 등 기술을 반드시 오랜기간 축적해야 한다”며 “고객사가 제조혁신을 통해 생산성을 높이면서 양산에 집중할 수 있도록 맞춤형 원스톱 제조 솔루션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 진공 그리퍼를 경량화와 부품 통합화를 통해 3D프린팅으로 효율적으로 제작한 사례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4630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