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가 미래차 강판 수요 대응과 시장 선점을 위해 초고강도 경량강판인 기가스틸 100만 톤 생산체제를 구축했다.
포스코는 광양제철소에서 포스코 김학동 대표이사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친환경 기가스틸100만 톤 생산체제 구축’ 행사를 가졌다고 17일 밝혔다.
기가스틸은 인장강도 1GPa 이상의 초고강도 경량강판으로 1mm² 면적당 100kg 이상의 하중을 견딜 수 있어 내구성과 안전성이 뛰어나고, 타 소재 대비 탄소 배출량이 적은 ‘꿈의 자동차용 강판’이라고 불린다.
시장조사기관 IHS마킷에 따르면 글로벌 기가급 강재는 20년 670만톤에서 25년 1,240만톤으로 연평균 13%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 차량 내 배터리 탑재 및 안전 장치 증가에 따라 차체 중량 경량화가 업계의 핵심 이슈로도 떠오르고 있다.
포스코는 친환경차 시장 확대, 차체 경량화 요구 등 자동차산업의 메가트렌드 변화에 대응하고자 지난 17년부터 약 5,000억 원을 순차적으로 투자해 광양제철소 부지 내 기가급 강재 제조설비를 신·증설해왔다.
해당 주요 투자로는 △ZRM(박물 전용 압연기) 신설 △Al-HPF(열간성형)用 알루미늄 도금 라인 구축 △열연공정 설비 신·증설 △정정 능력 증강 등이다.
포스코의 기가스틸은 기존 알루미늄 소재 대비 3배 이상 높은 강도에 성형성과 경제성까지 겸비해 국내외 주요 자동차사의 신차 모델에 꾸준히 적용되고 있다.
주로 외부 충격 시 변형을 최소화해야 하는 차량 바디나 차체 중량을 지지하는 현가장치 등에 적용, 내구성과 안전성은 물론 15~30%의 중량 감소로 연비 향상을 통한 주행거리 증가, 배출가스 감축 효과 등을 입증했다.
또 소재 생산에서부터 부품 제조 시까지 발생하는 CO2량 비교 시 철강은 알루미늄의 1/4 수준으로 매우 친환경적이다.
포스코 김학동 사장은 “광양제철소는 1987년 4월 첫 쇳물을 생산한 이후 연간 950만 톤의 자동차강판을 생산하는 세계 최대이자 최고의 자동차강판 전문제철소로 거듭났다”며 “기가스틸 100만 톤 생산체제 구축은 급성장하는 뉴모빌리티 시장에서 포스코가 친환경차 소재 전문 공급사로서 글로벌 우위에 서는 계기가 될 것을 확신한다”고 밝혔다.
한편, 포스코는 차량 내 기가스틸 적용 범위 확대를 위해 자동차사와 공동 연구를 추진 중에 있으며, 개선된 설비경쟁력을 기반으로 차세대 강종 개발에도 더욱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