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10-06 13:39:32
  • 수정 2021-10-06 16:56:50
기사수정


▲ 서울 삼성동 그랜드 인터콘티넨탈 파르나스에서 열린 HyIS 2021 개막식에서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포스코가 전 세계 철강사와 원료사, 국제기관 등 29곳 포함 48개국 1,200여명이 한자리에 모이는 수소환원제철 포럼을 열어 탄소중립에 뜻을 모으는데 앞장섰다.


포스코가 탄소중립이라는 전세계 철강사 공동목표를 위해 세계최초 수소환원제철 국제포럼을 6일부터 8일 온·오프라인으로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포럼은 전 세계 철강 전문가들이 함께 모여 철강산업의 탄소중립 방안을 논의해보자는 포스코의 제안에 대해 세계 철강업계가 적극 공감해 성사됐다.


6일 포럼 개막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영상 축사를 통해 “세계 철강산업이 탄소중립 사회의 기초를 다져주면 인류의 발걸음은 한층 가벼워질 것”이라며 “철강산업인들의 연대와 협력이 한층 강화되고, 탄소 배출 없이 만들어지는 철강이 새로운 인류 문명의 주춧돌이 되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포스코그룹 최정우 회장은 개회사에서 “철강공정의 탄소중립은 개별 국가나 기업이 단독으로 수행하기에는 버거운 과제이지만 여러 전문가들의 경쟁과 협력, 그리고 교류가 어우러져 지식과 경험을 공유한다면, 철강의 탄소중립 시대가 예상보다 빠르게 도래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포스코는 수소환원제철기술의 개방형 개발 플랫폼 제안 등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다양한 어젠다를 제시함으로써 글로벌 그린철강 시대를 주도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제조업의 근간을 이루는 철강산업은 지난 100년간 자동차, 건설, 조선, 기계 등 연관 산업 발전에 큰 역할을 해왔으며, 전 세계적으로 연간 약 19억 톤의 철강을 생산해 인류의 번영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다.


다만 철강은 다른 범용소재에 비해 톤당 이산화탄소 발생량이 적음에도 불구하고 거대한 생산규모로 인해 전 세계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약 8%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현재 포스코를 비롯한 대부분의 글로벌 철강사들은 탄소중립을 속속 선언하며, 수소 기반 제철공법을 개발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번 포럼 기간 동안 논의하게 될 ‘수소환원제철’은 철강생산기술에 있어 혁신이자 대전환의 시작점이라는 점에서 의미하는 바가 크다.


한편, 10월 6~7일 양일간 서울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은 키노트(Keynote) 세션 및 △정책(Policy), △기술(Technology), △협업(Collaboration) 총 3개의 발표 세션으로 구성된다.


첫날 키노트(Keynote) 세션에서는 세계철강협회 사무총장 에드윈 바쏜(Edwin BASSON)과 호주 정부의 저탄소 특별 고문 알란 핀켈(Alan FINKEL)이 각각 ‘저탄소 시대를 위한 철강산업의 도전과 역할’, ‘수소 생산, 공급, 조달 등에 대한 현황과 전망’을 주제로 강연에 나서며, 뒤이어 수소환원제철 기술 개발에 있어 가장 앞서 있다고 평가받는 SSAB와 포스코의 최고기술책임자가 각사의 기술개발 동향을 직접 발표한다.


둘째 날에는 세계철강협회 TECO 책임자 리즈완 잔주아(Rizwan JANJUA), 우드사이드(Woodside Energy) 수석 과학자 네일 카바나(Neil KAVANAGH), 에어리퀴드(Air Liquide) 동북아 지사장 빈센트 르 디아론(Vincent LE DIOURON)과 국제에너지기구(IEA) 에너지 분석 전문가 하나 만도바(Hana MANDOVA)가 키노트 연설자로 나서 그린철강 시대로의 전환에 필요한 인프라 및 자원을 함께 살펴보고, 에너지 전환 로드맵을 제시한다.


이어 △정책(Policy) 세션은 유럽철강협회 (EUROFER), 중국철강협회(CISA), 일본철강연맹(JISF)등이 철강업계의 탄소중립 정책에 대해 논의한다.


또 △기술(Technology) 세션에서는 아르셀로미탈, 일본제철, 뵈스트알피네(voestalpine), HBIS 등 10개 철강사와, BHP, 발레(VALE), 리오틴토(Rio Tinto) 등 3개 원료사, Midrex, Primetals 등 5개 엔지니어링사가 각사의 탄소중립 전략 및 저탄소 기술을 소개한다.


마지막 순서로 준비된 △협업(Collaboration) 세션에서는 전 세계 철강사의 공통 관심사인 수소환원제철 기술을 공동으로 개발하기 위한 협력 방안과 향후 시장 전망에 대한 전문가 패널 토론이 마련됐다.


포럼 마지막 날인 8일에는 포스코가 해외 참가자 및 국내 철강 업계 관계자를 대상으로 마련한 포항제철소 3파이넥스 공장 플랜트투어가 진행될 예정이다.


포스코는 세계철강협회 정기총회 등을 통해 이번 포럼에서 논의된 결과를 공유하고, 포럼의 정례화를 제안하며 글로벌 철강업계의 탄소중립을 주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이번 포럼에는 철강 산업의 수소환원제철로의 적극 전환을 지원하고자 문승욱 산업부 장관 및 김성환 국회의원도 참석했다.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4643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