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12-30 10:54:24
  • 수정 2021-12-30 11:15:46
기사수정

"정원산업 진흥 및 정원문화 활성화 최선 다할 것”


한국형 수목원·정원문화 확산 선도 기관으로 우뚝

안정적 운영기반 및 조직운영 효율화 적극 나설 예정



최근 코로나19 장기화로 도심 속 생활정원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생활정원은 국민들에게 심리적 안정감과 스트레스 해소, 그리고 정신적 치료에 도움을 준다는 점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이사장 류광수, 이하 한수정)은 산림청 산하 공공기관으로 탄소 중립, 온실가스 감축 등 기후변화 위기 대응을 위해 지난 2017년 설립됐다.


이곳에서는 기후 식생대별로 조성한 국립수목원을 운영·관리하고 있으며, 고품질 수목원 서비스 운영, 산림생물자원 보전, 그린바이오산업화 지원, 국내·외 정원산업 진흥 및 정원문화 활성화에 적극 앞장서고 있다.


류광수 이사장은 “자연을 보다 가까이에서 느끼고자 하는 국민적 욕구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며“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이 국내·외 정원문화를 전 세계에 알리는 교두보 역할을 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류 이사장은 그러면서 “2021년에 이어 2022년부터는 수목원·정원 문화확산을 통한 대국민 서비스 고도화는 물론 수목원·정원을 기반으로 한 ESG 경영체계 강화, 조직 역량 강화를 위한 조직 효율화·안정화 방안 실행 등 각종 노력도 펼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 혁신적 수목원·정원서비스 실현 및 정원산업 활성화

한수정은 산림청의 지원으로 지난 2021년 9월 국립세종수목원에 국내 처음으로 K-테스트베드(정원식물가늠터)를 조성하고 국내 정원소재 식물의 산업화 가능성을 검증하는 ‘정원식물 전시·현장실증사업’에 착수했다.


한수정이 조성한 정원식물가늠터는 총 1.5ha 규모의 신품종, 정원식물 후보군, 재배품종을 관찰할 수 있는 관찰로와 생육보조시설 등 정원식물 발굴과 확산을 위한 기반시설을 갖추고 있다.


또한 이곳에서는 정원식물 다양성을 위한 정원식물 평가 및 발굴, 외국 품종의 대체품종 개발을 위한 우수식물 특성평가, 생활정원 식재 식물 후보군 선정을 위한 정원식물 산업화 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이곳에는 전국 42개 기관 및 개인이 출품한 후보군 8,000여 본이 식재됐다.

한수정은 2022년부터는 국민의 수요와 눈높이에 맞는 정원식물과 반려식물을 적극 개발해 정원 현장 곳곳에 식재할 계획이다. 한수정은 이렇게 될 경우 해외품종의 국산화 자립은 물론 정원식물의 시장확산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수정은 이밖에도 공공성·실용성 중심의 현장실증 연구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수목원 인근 지역 임·농가를 대상으로 자생식물 재배기술 보급·확대는 물론 그린바이오 수요기업 발굴·지원, 친환경 소재 기술개발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한수정은 이를 통해 ㈜우리아이들플러스 등 23개 스타트기업을 발굴·지원하기도 했다.


◆ 그린 뉴딜 선도 및 생활 속 정원 조성 확대

한수정은 산림청과 함께 정원산업 진흥 및 정원문화 활성화에 나서고 있다. 이를 위해 △정원 분야 전문인력 양성 및 일자리 창출사업 △정원 인프라 구축 및 정원문화 확산 기반 마련사업 △정원 품질 제고 및 민간활성화사업 △정원문화·산업 활성화를 위한 반려식물 프로젝트 사업을 펼치고 있다.


한수정은 우선 그린 뉴딜 선도를 위해 정원 분야 실습 보육공간(정원드림 프로젝트) 조성사업과 취업취약 계층을 위한 도시숲·정원관리인 사업을 벌이고 있다. 이를 통해 2021년에는 생활정원 12개소와 실습정원 25개소를 각각 조성했고, 지자체에서 조성하는 스마트가든 336개소의 설치와 관리를 지원했다.


이뿐만 아니라 한수정은 2021년 한 해 동안 정원 분야 전문인력 양성 및 일자리 창출사업을 통해 청년 및 학생 125명을 양성 및 배출했다. 취업 취약계층 134명은 취업에 성공했다.


한수정은 이밖에도 국가정원 품질평가단, 지방민간정원 컨설팅단을 통해 정원별 모니터링을 실시하는 등 정원 품질 제고 및 민간정원 활성화에 힘쓰고 있다.


또한 정원문화 산업 활성화를 위한 반려식물 프로젝트 추진은 물론 찾아가는 온·오프라인 반려식물 상담소 운영, 반려식물 키트 산업전 등을 통해 정원문화 활성화에도 앞장서고 있다.


참고로 이번 반려식물 키트 산업전에는 모두 8개 업체가 참여했으며, 다양한 반려식물과 가드닝 용품이 전시 및 판매됐다. 산업전을 통한 판매액은 총 9,000여만원으로 조사됐으며, 이용객 대상 체험프로그램 제공 횟수는 무려 223회로 집계됐다.


류광수 이사장은 “2022년에는 세종지역 공공기관들과 함께 ESG 혁신 네트워크를 구축해 중소기업 및 지역 생산품 판매촉진 산업전을 개최할 계획”이라며 “특히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반려식물 키트 업체를 대상으로 한 홍보지원 플랫폼도 구축해 지원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류광수 이사장과 일문일답한 내용이다.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을 간략하게 소개한다면


한수정은 지난 2017년 5월 설립된 산림청 산하 공공기관(위탁집행형 준정부기관)이다. △기후 및 식생대별 국립수목원의 운영·관리 △수목유전자원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산림생물의 보전·활용 △수목원·정원 진흥에 필요한 정보 및 정보시스템 관리·제공 △수목원 관련 전문 인력 양성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보급 △정원의 품질 및 운영 관리 평가 △정원 관련 기술 및 소재 개발 등 지원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현재 한수정은 국립백두대간수목원, 국립세종수목원, 국립한국자생식물원(임시개원 중)을 운영하고 있다. 산림청이 조성 중인 한국정원문화원(2024년 개원 예정)과 국립새만금수목원(2027년 개원 예정)도 운영·관리할 예정이다.


■생활정원 조성사업에 대해 소개해 달라


생활정원 조성사업은 생활 속 정원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사업이다. 일상생활 속에서 정원을 누릴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인기를 얻고 있다. 한수정에서는 지난해 5개소의 생활정원을 조성했으며, 지자체에서 조성한 7개소에 대해서는 컨설팅을 실시했다. 또 2021년에는 12개소의 실외정원을 조성했으며, 지자체에서 조성한 22개 실내·외 정원에 대해 컨설팅을 실시했다. 오는 2025년까지는 234개 실내·외 생활정원의 조성과 관리를 목표로 하고 있다.


■2022년도 생활정원 조성사업 계획은


2022년 생활정원 조성사업은 대폭 확대됐다. 한수정에서는 2022년 한 해 동안 40개소의 실외정원을 조성하고, 지자체에서 추진하는 실내외 정원 68개소에 대해서 컨설팅을 실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한수정에서 직접 조성하는 실외정원에 대해서는 지역주민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설계할 계획이며, 이 과정에서 시민정원사와 지역주민이 함께 참여할 예정이다. 지난 2021년에는 4개소 실외정원 조성에 해당 지역주민들이 참여해 큰 호응을 얻기도 했다.


■시민정원사와 관련한 또 다른 프로그램이 있나


도시숲 정원관리인 사업이 있다. 이 사업은 지자체에서 양성한 시민정원사(1명)와 취약계층(4명)을 매칭 해준다. 즉 권역별로 조성된 도시숲과 정원을 가꾸고 돌보는 사업이다. 이를테면 시민정원사는 취약계층에게 정원조성 및 관리에 대한 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한다. 한수정에서는 이를 통해 취약계층에게 진로 탐색과 취업의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한수정에서는 시민정원사 및 취약계층 96명을 대상으로 도시숲과 정원에 식재된 식물의 관리에 대한 직무교육을 실시한 바 있다.


■정원 분야 실습보육공간 조성사업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안다


정원 분야 실습보육공간 조성사업은 일명 ‘정원드림 프로젝트(Garden Dream Project)’라고 부른다. 이 프로젝트는 정원 분야 취·창업을 희망하는 청년들이 팀을 이루어 정원작가의 멘토링을 바탕으로 지역의 유휴부지에 정원을 디자인하고 조성한다. 이를 통해 정원드림 프로젝트에 참여한 청년들은 전문능력과 취업역량을 강화하고, 지역의 유휴공간은 아름다운 정원으로 재탄생하게 된다.


■정원드림 프로젝트 실적은 어떠한가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에서는 지난 2020년부터 2021년까지 2년간 모두 245명의 전문인력을 양성했으며, 전국에 50개의 실습정원을 조성했다. 이를 통해 22,000㎡ 규모의 유휴공간이 아름다운 정원으로 탈바꿈했다. 지난 2020년 말 기준 정원드림 프로젝트 참가자 가운데 졸업생 기준 76%가 취업에 성공했다. 당시 참가 학생들은 ‘2021 상하이 국제 플라워쇼(International gardens 부문)’에서 금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정원문화 확산 채널이 있나


2020년 8월부터 정원TV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정원TV에서는 정원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훈맹정원’, 정원식물관리 팁을 제공하는 ‘식물백과사전’, 정원분야 셀럽을 모시고 대화를 나누는 ‘가톡(Garden Talk)’ 등 효과적이고 유익한 콘텐츠를 많이 준비하고 있다.


■직장인을 위한 생활정원 사업도 있나


한수정에서는 지자체에서 조성하는 스마트가든 설치사업의 체계적 조성을 위해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사업은 실내공간을 활용해 의료기관, 산업단지, 공공시설에 스마트가든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지자체의 사업을 돕기 위해 유형별(큐브, 벽면, 혼합형 등) 표준모델을 개발하고 시범 설치하거나 이용자에 대한 효과성을 분석·지원한다. 효과성 분석 결과 근로자의 피로나 우울감을 감소시키는 한편 스트레스 저하 등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수정에서는 이밖에도 모두가 누리는 정원 조성을 위해 산업단지, 의료시설, 공공시설 등 전국 72개 시·도를 대상으로 스마트가든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한수정에서는 정원 문화 확산사업의 일환으로 반려식물 키트 업체를 대상으로 한 실태조사를 실시한 것으로 알고 있다. 그 결과가 궁금하다


2021년 6월 수목원·정원의 조성 및 진흥에 관한 법률이 개정되면서 정원산업 진흥 및 정원문화 확산을 위해 반려식물 키트 업체를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실시했다. 조사결과 반려식물 키트 업체의 90%는 일반사업자(간이사업자)로 나타났으며, 1인 기업 형태로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이들 업체의 매출액은 전년 대비 매출액이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와 같은 결과는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니즈(Needs) 반영과 코로나19 장기화로 국민들의 실내 활동 시간이 크게 증가하면서 반려식물 구매 촉진으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됐다.

이번 반려식물 키트 업체 실태조사는 2021년 10월부터 12월까지 전국의 70여개 반려식물 키트 제작 업체를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조사항목은 업체 기본정보, 매출정보, 애로 및 건의사항 등 모두 5개 영역으로 나눠 실시됐다.


■각종 정원사업을 운영하면서 자부심과 보람을 느낄 때는 언제인가. 그리고 관련 기업인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린다


2021년에는 모든 사람들이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웠다. 정원 분야 또한 마찬가지였다. 민간정원이나 사립수목원, 사회적기업들도 매우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어떤 부분이 어려운지 직접 알아보기 위해 간담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는 민간정원이나 사립수목원 등 민간 부문에 대한 지원을 위해 내년부터 지원사업을 약속했다. 이 과정에서 간담회에 참석한 기업 대표들로부터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에 함께 고민하고, 지원하는 기관이 있어 든든하다는 얘길 들었다.


지자체에서도 정원에 대한 수요가 많아 정원조성부터 관리까지 컨설팅을 이행하고 있다. 하지만 관련 분야 전문가가 많지 않다 보니 우리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현장 수요중심의 컨설팅이 제대로 도움이 되었다는 이야기를 듣게 됐다.


특히 이러한 과정에서 한수정은 정원문화 확산과 정원관광을 활성화한 공고를 인정받아 울산시, 전남도, IGTN Korea(국제가든관광협회 한국지부)로부터 기관 표창을 받기도 했다. 앞으로도 더 큰 사명감을 갖, 더 열심히 지원할 테니 지켜봐 달라.


▲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


▲ 한수정은 전국의 반려식물 키트 제작 기업 및 관계자를 대상으로 현장 의견수렴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 한수정은 정원문화 확산을 위한 반려식물 키트 산업전을 개최해 참가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4730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프로토텍 11
서울항공화물 260
이엠엘 260
린데PLC
im3d
엔플러스 솔루션즈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