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1-06 16:03:45
기사수정


▲ 산업통상자원부 문승욱 장관



정부가 사우디 대형원전 수주를 위한 한국 정부의 의지를 표명하며 양국의 에너지전환 정책 협력을 더욱 강화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문승욱 산업부 장관이 압둘아지즈 빈 살만 에너지부 장관 초청으로 사우디아라비아를 방문해 에너지 및 경제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5일 밝혔다.


문승욱 장관은 이날 논의에서 사우디 대형원전 수주를 위한 정부의 의지를 표명하며 석유 등 전통적 에너지 중심의 협력을 원전, 재생에너지, 수소 등 신에너지협력으로 지속 확대해 나아갈 것을 제안했다.


압둘아지즈 장관은 “한국 원전의 잠재력을 높이 평가한다”며 “석유뿐만 아니라 원전 등 에너지 전 분야에 걸쳐 한국과의 협력을 지속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양국 장관은 또 석유·가스 및 전통 에너지 분야 협력을 넘어 탄소중립 및 에너지 전환정책에 따른 양국 간 협력을 확대하기위해 양국간 정부 및 민간 에너지 협의를 강화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양국 정부 및 민간 기업 참여를 활성화하고 수소 등 신재생에너지 분야 협력을 강화해나가자는데 공감했다.


문 장관은 한전, H2KOREA 등 우리 기업과 아람코, 사빅 등 사우디 주요 기업이 참여한 가운데 압둘아지즈 에너지부 장관과 한-사우디 에너지 정책대화를 통해 저탄소 경제체제로의 이행을 위한 민관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양국 장관은 특히 수소, 탄소포집 및 활용, 에너지효율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 잠재력이 크다는 점을 확인하고 기업 간 협력이 원활하도록 지원해나가기로 했다.


문 장관은 이어 한국과 사우디의 비전 2030에 따른 현지 투자 및 기업활동을 하고 있는 우리 기업들을 만나 한국과 사우디 간 경제협력 및 비즈니스 기회확대를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이어 “우리 기업들은 사우디 비전 2030으로 조선, 석유화학 등 에너지 및 인프라 협력분야에서 성공사례를 창출, 국부 창출에 기여해왔다”며 “앞으로도 산업다각화에 따른 수소, 바이오 등 새로운 기회를 모색해 나가자”고 말했다.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4736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