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1-13 09:58:43
기사수정


▲ e-fuel 및 합성연료 제조활용 전과정


정부가 국내 산학연 전문가들과 탄소중립을 위한 재생합성연료인 e-Fuel 보급을 위해 기술개발 및 워킹그룹 운영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는 자동차회관에서 재생합성연료 e-Fuel 6차 최종 연구회를 개최하며 이후 산업부 후속계획을 논의했다고 12일 밝혔다.


산업부는 지난 4월 발족식 이후부터 국내 산학연 전문가들과 e-Fuel 연구회를 발족, 국내외 정책 연구동향과 경제성, 국내 도입 시 과제 등을 정례적으로 논의해왔다.


우선, 산업부는 e-Fuel 보급을 위한 R&D, 워킹그룹 운영 등을 추진한다.


정부는 수송부문 탄소중립연료 워킹그룹을 구성해, △단계별 연료·대상차종 선정 △혼합비율 및 배출가스 측면의 엔진 적용성 검증 △연료 성능 표준 수립 등 e-Fuel 기술개발 목표 달성을 위한 세부 이행 계획을 수립한다.


또 실증 R&D를 통해 정유공정 발생 CO2를 포집·활용하여 석유제품을 개발, 생산하고 품질기준 개발 등 상용화 전략을 세울 계획이다.


이어 민·군 협력 e-Fuel 실증사업을 추진해 급격한 전동화가 어려운 군용차량 및 함정 등에서도 e-Fuel 활용이 가능하도록 품질수준을 향상·검증하고, 향후 군 협의를 거쳐 시범 적용도 추진한다.


마지막으로 정책연구용역을 통해 무탄소 합성에너지원 관련 제도 수립방향, 기술개발 추진방안, 기업지원 방안 등 설정도 병행할 예정이다.


주영준 산업정책 실장은 “탄소중립연료 보급 활성화를 위해 세부 이행 계획을 마련하고 기술개발을 추진, 연구회 논의 결과 등 업계 전문가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연구회는 ‘e-Fuel 연구보고서’를 발간, 주요 논의 결과를 정리해 e-Fuel 활용을 위한 정책적·기술적 과제를 제시했다.


연구회 측은 “우리나라는 수소·CO2 생산 및 합성 공정 등 원천기술은 확보 중이나 상용화 등 실증연구가 필요한 단계”라며 “경제성 확보가 핵심이며 수소, CO2 가격을 낮추는 CO2 흡착제 효율 향상, 합성 촉매 개발이 주요 과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전기·수소차의 높은 차량 가격, 인프라 구축 비용 등 고려 시, 향후 e-Fuel도 전기·수소차 수준의 경제성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4744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