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1-18 10:30:27
기사수정


정부가 UAE와 수소경제 밸류체인 구축 등 전주기에 걸친 투자 협력을 확대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문승욱 장관이 문재인 대통령의 UAE 방문을 계기로 한-UAE 수소협력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에 참석했다고 17일 밝혔다.


‘수소협력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은 그린, 블루수소 등 청정수소 생산 잠재력이 높은 UAE와 수소차, 충전소, 연료전지 등 수소 활용 분야에 강점이 있는 한국이 상호 실질적 파트너라는기조아래 수소를 주제로 개최했다.


UAE는 태양광, 천연가스 등 풍부한 자원을 기반으로 그린·블루수소 등 청정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잠재력이 높아 우리나라와 안정적인 공급망을 구축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수소차 △충전소 △연료전지 등 수소 활용 분야에서 기술력과 보급경험이 있어 UAE 내 수소 산업 생태계 구축에 기여할 수 있다.


양국은 21년 3월 정부 간 수소경제 협력 MoU 체결을 통해 수소협력에 합의 이후, 한국 GS에너지가 UAE ADNOC사 주도의 블루 암모니아 생산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등 협력을 진행해 왔다.


탄소중립 시대 수소경제의 중요성이 부상하고, 수소 관련 프로젝트가 가시화됨에 따라 동 행사를 통해 양국 기업들의 수소 생산-운송·저장-활용 전주기 협력을 확대하고, 구체화하기 위한 논의를 진행했다.


금번 행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모두발언을 통해 양국 간 수소경제 협력 활성화를 위한 메시지를 전달했다.


행사에 참석한 기업인들은 발표 및 토론을 통해 △양국 간 수소·블루암모니아 등 청정 에너지분야 협력 확대를 논의했으며, △우리 기업의 UAE 내 수소 프로젝트 참여, △UAE 수소 대중교통 기반 조성, △수소 관련 투자에 관한 금융지원, △양국 수소협력채널 구축 등 구체적인 협력계획을 검토했다.


한편, 이번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을 계기로 한국무역보험공사와 UAE ECI(에티하드 신용보험 Etihad Credit Insurance)는 두 기관간 공동 사업기회를 모색하고, 양국 기업의 수출·투자진흥 및 수소 프로젝트를 위한 수소협력 MOU을 체결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4749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