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1-27 11:11:36
기사수정


▲ ‘글로벌 주력산업 품질대응 뿌리기술개발사업’ 신규지원 대상과제


정부가 주력산업의 품질 향상과 세계시장 진출을 돕기 위해 뿌리기업의 지능화
·친환경화·융복합화 등을 위한 R&D 사업 예산을 대폭 늘린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는 올해 뿌리기업 전용 R&D사업에 전년대비 47% 증가한 400억원의 예산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의 일환으로 133억원 규모의 글로벌 주력산업 품질대응 뿌리기술개발사업신규지원 대상과제(20)128일 공고한다.


이번 사업은 국내 유일의 뿌리기업 전용
R&D 사업으로, 뿌리기업만이 주관기관이 될 수 있다. 국내 뿌리기업이 내수에서 벗어나 글로벌 밸류체인에 진입할 수 있도록 과제신청시 글로벌 수요기업의 구매의향서 또는 기술개발요청서 제출이 의무화된다.

 

올해는 총 20개의 뿌리핵심 공정기술 개발 과제가 신규로 공고됐으며 선정된 과제는 향후 3년간 매년 8억원 내외가 지원된다.

 

신규과제는 자동차, 기계·중장비, 전자 등 전방산업의 미래트렌드를 감안해, 지능화, 친환경화, 융복합화를 3대 키워드로 도출됐다.

분야별 주요 신규과제를 살펴보면 용접 분야에서는 자동차용 서브프레임 부품 제작시 무결함 용접을 위한 디지털 기반 용접 공정 제어 및 고속 레이저 하이브리드(레이저+플라즈마) 용접 기술 개발 등 4개 과제가 추진된다.

 

표면처리 분야에서는 액화 가스 저장·운송용 스테인리스강을 사용한 대형 구조물의 현장설치 후 내식성 복원을 위해 형상 및 크기의 제약받지 않고 적용 가능한 친환경(질산) 내식성 향상 표면처리 공정기술 개발 등 3개 과제가 추진된다.

 

소성가공 분야에서는 수소연료전지차 공기압축기용 임펠러 제작에 있어 기존 알루미늄 벌크 소재를 절삭가공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사전에 임펠러 최종형상에 근접하게 소성가공하고, 이후 절삭공정 최소화를 통해 생산성을 향상하는 기술개발 등 3개 과제가 추진된다.

 

금형 분야에서는 고집적 마이크로패턴 가공 및 사출성형 기술 등 초정밀 금형 기술을 적용한 자동차 감성조명 라이트닝 모듈 개발 등 5개 과제가 추진된다.

 

주조 분야에서는 전기차 성능향상을 위해 하우징의 경량화, 일체화, 냉각성능 향상을 위한 모터-인터버-감속기 일체형 모터 하우징 정밀 고압 주조 기술 등 3개 과제가 추진된다.

 

열처리 분야에서는 장시간 대기압 가스침탄에 의해 제조하였던 대형 브레이커 부품의 품질 고도화 및 가격경쟁력 향상을 위한 공정시간 단축형 고품질 진공침탄 공정 개발 등 2개 과제가 추진된다.

 

신규과제 수행기관은 평가를 거쳐 오는 4월 중 선정될 예정이며, 신규과제 지원요건과 방법 등 세부적인 사항은 산업부 및 산업기술 R&D 포털(itech.keit.re.kr)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4759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