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1-27 15:14:44
  • 수정 2022-01-27 16:26:33
기사수정


부와 에너지공공기관이 힘을 합쳐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공동 협의체인 ‘에너지공공기관 수소경제협의회’를 발족해 협력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 이하 산업부)은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의 체계적인 이행을 위해 14개 에너지공공기관과 이번 협의회를 구축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에 협의회에 함께 협력하는 기관은 한국전력 한수원 석유공사 가스공사 중부발전 남부발전 남동발전 서부발전 동서발전 전력거래소 에너지공단 에경연 에기평 에기연 등 14개 기관이다.


협의회는 매월 주기적으로 회의를 개최해, 청정수소 도입-발전 수요에 맞춰 수소배관망 등 인프라를 구축하고 청정수소 발전제도, 청정수소 인증제도, 수소수급계혹 등 기반제도 마련방안을 순차적으로 논의해나간다.


제1회 에너지공공기관 수소경제협의회에서는 LNG산업의 성공사례에서 수소경제에 주는 시사점 등을 주제로 회의가 진행됐다.


이어진 주제발표에서 가스공사는 국내 LNG산업 구축과정에서 성공과 실패 사례를 점검하고 수소경제에 적용, 우리나라가 선도할 수 있는 전략을 다각도로 제안했다.


LNG의 경우 평택 LNG발전소 수요와 연계해, 83년 인도네시아와의 최초 LNG장기공급계약, 86년 평택 인수기지를 구축한 1호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전국단위 공급망 구축에 성공한 만큼, 대규모 발전 수요와 연계한 인프라 구축이 우선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LNG발전수요를 기반으로 LNG선박의 세계적 경쟁력을 확보한 경험을 바탕으로 수소에서도 선박, 플랜트 등 전후방 산업 활성화도 함께 추지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이에 석유·가스공사, 남부·서부발전 등은 대규모 발전 수요를 바탕으로 각각 암모니아, 액화수소 인프라 구축 프로젝트를 진행, 세계최초 공급-유통-활용에 걸친 청정수소 발전 생태계를 구축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아울러 암모니아 비축기지와 발전사 저장탱크 건설을 연계, 암모니아 인수기지를 공동투자하고, 기존 LNG 인수기지를 일부 변경하여 액화수소 인수기지로 활용하는 등 투자비용을 최대한 절감할 수 있는 협업 방안도 논의됐다.


강경성 에너지산업실장은 “수소경제는 청정에너지를 통한 탄소중립 달성뿐 아니라 새로운 산업혁명을 가져올 혁신 기회”라며 “수소경제 전환기에 전후방 산업도 동시 육성해야 진정한 수소경제 선도국으로 우뚝설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4760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