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2-21 14:09:15
  • 수정 2022-02-21 16:57:33
기사수정


▲ 연간 누적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 중국제외(SNE리서치)


지난해 중국 시장을 제외한 글로벌 전기차(EV, PHEV, HEV)에 탑재된 연간 배터리 사용량 순위에서 한국의 LG에너지솔루션이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시장조사전문업체 SNE리서치는, 중국제외 글로벌 배터리 사용량 순위에서 LG에너지솔루션이 1위, SK온과 삼성SDI도 각각 4, 5위로 TOP 5를 굳건히 지키면서 선전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국내 3사 점유율이 56.5%로 상승했다. 이와는 별도로 중국 업체 CATL이 3위로 올라서면서 널리 주목받고 있는 양상이다.


지난해 연간 중국을 제외한 세계 각국에 등록된 전기차의 배터리 에너지양은 147.8GWh로 전년 대비 79.0% 증가했다.


업체별로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 사용량은 전년대비 2배 급증한 54GWh로 파나소닉을 밀어내고 1위를 기록했다. 같은기간 SK온은 16.4GWh로 103.7% 급증하면서 점유율이 올라가 4위를, 삼성SDI는 57.1% 증가하며 5위를 차지했다.


국내 3사의 점유율 합계는 56.5%로 전년대비 4.1%p 상승해 중국 이외 시장에서 지배적인 위상을 과시했다.


반면에 파나소닉과 PEVE, LEJ 등 일본 업체들은 성장률이 시장 평균에 못 미치거나 감소해 점유율이 하락했다.


이에 비해 몇몇 중국 업체들은 비약적인 성장세를 보였다. 특히, CATL은 테슬라 모델3(중국산 유럽 수출 물량)를 비롯하여 메르세데스 벤츠 EQA, BMW iX3 등의 순수전기차 판매 급증에 힘입어 3.3배가 넘게 급성장하면서 3위로 떠올랐다.


중국 이외 시장에서도 CATL이 만만치 않은 위상과 면모를 드러냈다고 할 수 있다. 그 외에 Sunwoda도 유럽에서 르노 산하의 다키아 ‘스프링 일렉트릭’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연간 글로벌 TOP 10에 처음으로 진입했다.


한편, 2021년 12월 배터리 사용량은 19.0GWh로 전년 동월 대비 21.2% 증가했다. 업체별로 LG에너지솔루션이 파나소닉을 2배 넘게 제치고 1위를 유지했으며, SK 온과 삼성SDI도 두 자릿수 성장세를 시현했다. CATL은 1.8배 이상 급성장했고, Sunwoda는 주요 업체 중 최고 성장률을 나타냈다.


2021년 중국 이외 시장에서는 LG에너지솔루션이 2위 파나소닉과의 격차를 크게 벌리면서 독보적인 1위를 굳혔지만 중국계인 CATL과 Sunwoda가 급속도로 치고 올라오면서 한국계 3사가 다소 압박을 받았다.



▲ 12월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사용량 중국제외(SNE리서치)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4779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현재의견(총 1 개)
  • kecft2022-02-22 08:22:06

    고안전 고효율 전기차 개발을 위한 전고체 리튬금속 배터리 개발 기술 세미나 안내입니다.
    - 리튬금속배터리의 전기화학적 현상에 따른 해결방안과 소재 개발 기술
    주최 : 한국미래기술교육연구원 , 일시 : 2022년 3월 25일 , 장소 : 전경련회관 / 온라인 생중계
    www.kecft.or.kr/shop/item20.php?it_id=1644805053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