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3-25 10:36:09
기사수정


▲ 디스페이스코리아의 전시 부스


디스페이스코리아(대표 마틴 에드가 뵐러)가 지난 17일부터 19일까지 열린 인터배터리 2022에서 배터리관리시스템 시뮬레이터 등 첨단 검증 솔루션을 선보였다.


독일의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등 시뮬레이션 및 검증 솔루션 전문기업 디스페이스(dSPACE)의 한국지사인 디스페이스코리아는 충남테크노파크 이차전지센터에 납품한 BMS 시뮬레이션 장비 등 다양한 시뮬레이터를 소개했다.


디스페이스는 턴키 솔루션 공급업체로 MIL(Model-in-the-loop), SIL(Software-in-the-loop), HIL(Hardware-in-the-loop) 테스트 등 전체 솔루션 툴 체인을 보유, V-cycle 개발 프로세스를 기반해 개발사에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에 디스페이스 코리아는 전기차의 핵심기술로 손꼽히는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개발을 위한 HIL 시뮬레이터와 다양한 E-Drive 검증 솔루션을 선보였다.


디스페이스는 △배터리 성능 검증용 배터리 충방전 시스템 △BMS 로직 검증용 RCP(Rapid Control Prototyping) 장비 △소프트웨어 기능 및 고장 진단 시험용 MIL·SIL·HIL 테스트 등 BMS 개발·검증을 위한 토털 솔루션을 보유중이다.


▲ 디스페이스코리아 전시부스에 소개된 BMS HIL Simulator 장비

디스페이스의 BMS HIL 시뮬레이터는 BMS에 연결되는 고전압 및 저전압 배터리를 셀 단위로 구현, 실시간 배터리 모델을 기반으로 저전압 및 고전압 시뮬레이션을 제공한다.


또, 가상의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차량 환경에서 시뮬레이션을 통해 셀 전압, 온도 센서, 전류 센서, FAN, 모터, 및 공조 등 BMS 기능을 실시간 검증할 수 있다. 적은 비용과 시간으로 셀 밸런싱, 온도, 고장 진단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다.


최근 1000V 이상 고전압 시스템 검증이 늘어 높은 전류, 빠른 샘플링 속도, 정확한 시뮬레이션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디스페이스는 올해 신규 배터리 셀 전압 및 고전압 시뮬레이션 보드를 출시예정이며, 기존대비 시험 커버리지가 넓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기차 보급이 확대되며 AC/DC, DC/DC 전력 변환 및 스마트 충전 시스템 검증에 대한 수요가 늘어 dSPACE는 고성능 FPGA 기반의 솔루션을 제공, 별도 모델링 없이 FPGA에서 심스케이프(Simscape) 모델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다.


디스페이스 코리아 관계자는 “인터배터리 2022는 지난해 dSPACE 한국지사 설립후 국내 첫 공식 행사로 의미가 크다”며 “한국 이차전지 시장에 dSPACE의 E-모빌리티 포트폴리오를 소개하고 고객사 및 파트너사들과 협력을 강화하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고 말했다.


또 “전기차 및 충전 인프라 시장규모가 확대될 것으로, 전기차 및 수소 연료전지차 시장을 집중 공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디스페이스는 국내 배터리 3사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을 포함해 배터리,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모터제어기, 충전기, 충전소 개발사 등을 주요 고객사로 두고 있다.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4820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