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가 국내 차 브랜드 최초 NFT(Non Fungible Token, 대체 불가 토큰)를 출시한다.
기아는 전기차 라인업을 활용, 디자인센터에서 자체제작한 ‘기아 EV NFT’ 6개 작품을 26일부터 4월 1일까지 NFT 유통 플랫폼 ‘클립 드롭스(Klip Drops)’에서 판매한다고 24일 밝혔다.
NFT는 특정 자산의 소유권과 거래내역을 블록체인에 저장한 디지털 자산의 한 종류다. 가상화폐와 달리, NFT는 별도 고유 인식 값을 부여받아 서로 대체 불가능해 희소성을 지닌다.
기아는 혁신 제품과 서비스, 고유의 브랜드 경험을 통해 고객의 삶에 영감과 여유를 선사하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기아 EV NFT’를 마련했다.
기아 디자인센터 디자이너들은 ‘기아 EV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EV6 △EV9 콘셉트카 ‘콘셉트 EV9’ △친환경 SUV ‘니로 EV’를 디지털 아트로 제작했다.
이번에 공개되는 작품은 EV6를 활용한 ‘Opposites United of EV6’·‘완성의 미학(Aesthetics of completion)’·‘PORTAL’ 3종과, 콘셉트 EV9을 활용한 ‘Autumn Allure(가을의 매력)’·‘Sustainable movement’ 2종, 니로 EV를 활용한 ‘The PROCESS’ 1종까지 총 6작이다.
‘기아 EV NFT’는 카카오 블록체인 계열사 ‘그라운드X’에서 운영하는 NFT 유통 서비스 ‘클립 드롭스’에서 350클레이(KLAY) 확정가로 작품별 10개씩 총 60개 판매 예정이다. 구매를 원하는 고객은 가상자산 거래소에서 클레이(클레이튼 기반 암호화폐 단위)를 매수, ‘클립 드롭스’로 클레이를 전송해 구매하면 된다.
기아는 네이버 해피빈을 통해 수익금 전액을 해양 생물을 위협하는 폐어구 관련 인식 개선 및 해양 환경 보호 연구를 진행하는 ‘동아시아 바다공동체 오션’에 기부한다. 이를 통해 지속가능한 움직임에 동참하고 ESG 경영을 적극 실천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NFT 구매자(1차 구매자 한정)에게는 기아 전기차 중 1개 차종을 오는 5월부터 12월 중 원하는 날짜에 6박 7일간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기아 관계자는 “기아는 2027년까지 총14종의 전기차 라인업을 구축, 2030년까지 전기차 120만대 판매달성 목표로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탈바꿈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기아는 다음 달 중순부터 브랜드 체험공간 ‘Kia360(서울 압구정)’와 전기차 특화 복합문화공간 ‘EV6 언플러그드 그라운드 성수(서울 성수동)’ 등에 ‘기아 EV NFT’ 작품을 전시, 색다른 고객 경험을 선사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