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4-11 09:20:23
기사수정


▲ HN이 건축용 3D프린터로 구축한 8평 규모의 하우스


현대
3세 정대선 사장이 설립한 HN이 건축용 3D프린팅 기술로 국내 최초로 실제 거주 가능한 공간을 구축하는데 성공해 건축용 3D프린팅 상용화에 기여할 전망이다.


HN
은 창업자인 정대선 사장의 HN이 미래 주거 공간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담아 직접 명명한 코너스톤 프로젝트(Cornerstone Project)’의 일환으로 가로 7.5m 및 세로 3.6m의 총 8.2평 규모의 원룸 형태의 주거 공간울 구축했다고 11일 밝혔다

 

지난 1월 말 경기도 김포에 기초 타설 공사를 시작했고 12일 동안 3D프린터로 벽체를 쌓아 올려 공간을 구축했다. 이어 3D프린터로 건축물 외관을 완료한 후 지붕 및 마감, 전기/통신, 인테리어, 스마트홈 IoT, 보안 시스템 등을 구축하며 마무리됐다.

 

이번 프로젝트는 초대형 건축용 3D 프린터를 활용해 한 번에 일체형 주택을 출력하며 건축용 3D 프린터의 대중화와 상용화 가능성을 증명했다. 고객의 니즈에 맞춘 비대칭 비정형 요소를 갖춘 건축물을 3D 프린터 기술을 통해 구현했으며 재료비 절감, 시공 기간 단축, 노동력 및 폐기물 감소 등의 효과를 입증했다.

코너스톤 프로젝트에는 HN 건설부문의 건축물 설계 및 전체 시공 HN IT부문의 IoT, DID, 메타버스 HN Innovalley의 전기 · 통신 공사 HISYS의 건축용 3D프린팅 시공 및 재료 배합 기술 Hdac TechnologyRIZON 블록체인 HN Security의 손바닥 정맥 기반 인증 기술 등의 관계사들의 기술이 활용됐다.

 

HN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최고급 인테리어 및 가전 설비와 조경 등 건설 시공 능력은 물론 다양한 미래 융합 기술을 성공적으로 선보였다. HdacRIZON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보안 기술이 적용됐으며, 제조사와 무관하게 다양한 IoT 가전에 연결이 가능한 IoT플랫폼 또한 선보였다.

 

HN은 현재 일부 솔루션이 개별 작동하고 있지만 올해 하반기까지 HN 및 관계사 보유 기술이 하나의 플랫폼에서 모두 제공이 되는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원스탑 서비스(One-Stop Service) 주거 공간을 제공할 계획을 밝혔다.

 

노영주 HN 대표이사는 “HN 및 관계사들이 보유하고 있는 독자적인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혁신적인 주거 생활 플랫폼을 구현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기술력 향상과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여 풍족하고 편리한 사회를 구현하면서 미래 산업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시공 과정 영상은 유투브에서 HN그룹을 검색해서 볼 수 있다.

 

한편 지난 2008년에 설립된 HN(옛 현대BS&C)IT 및 건설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최근에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IoT, 블록체인, 스마트팩토리, 3D 건설 프린터 등 첨단기술 기반의 신 성장 융합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 3D 프린터로 구축한 벽체를 측면에 보존해 놓았다.


▲ HN 및 관계사의 기술로 시공 완료된 건축용 3D 프린터 하우스 내부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4839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