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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2-04-25 13:13:06
  • 수정 2022-04-25 13:1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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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g화학이 새롭게 개발한 배터리 열폭주를 방지하는 고기능성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소재


LG화학이 세계 최장 시간 동안 전기차 배터리 열폭주를 지연하는 배터리팩 플라스틱 소재를 개발해 시장 공략에 나선다.


LG화학은 독자 기술 및 제조 공법을 활용해 열에 의한 변형을 방지하는 난연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소재를 개발했다고 25일 밝혔다.


전기차 배터리 화재의 주 원인인 ‘열폭주’는 배터리 셀의 스트레스로 열이 발생하는 현상이다. 과전압·과방전 등 단락으로 인해 배터리의 내부 온도가 일정치 이상 올라가면 화염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러나 리튬이온배터리는 물과 반응성이 높아 화재 시 물로 쉽게 소화하기 어렵다.


LG화학이 이번에 개발한 특수 난연 소재는 폴리페닐렌 옥사이드(PPO)계, 나일론 수지인 폴리아미드(PA)계, 폴리부틸렌테레프탈레이트(PBT)계의 다양한 소재군을 갖고 있는 고기능성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소재다.


이 소재는 내열성이 뛰어나 전기차 배터리 팩 커버에 적용 시 일반 난연 플라스틱 대비 긴 시간 동안 열을 차단할 수 있다. 온도 변화에도 형태를 유지하는 치수 안정성도 우수해 자체 테스트 결과 1,000도에서도 400초 이상 열폭주에 의한 화염 전파를 방지했다. 이는 일반 난연 플라스틱 대비 45배 이상 뛰어난 성능이다.


배터리 팩 커버에 새로운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소재를 적용하면 화재 발생 시 연소 시간을 지연해 화염 확산을 방지하고, 운전자의 대피 및 화재 진압에 필요한 시간을 확보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LG화학 관계자는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지난 2009년부터 포기하지 않고 연구개발을 지속해 왔으며 배터리 팩에 적용 가능한 세계 최고 성능의 특수 난연 소재를 개발해 낼 수 있었다”고 밝혔다.


LG화학 엔지니어링소재 사업부장 김스티븐 전무는 “고객의 페인 포인트(Pain Point) 해소를 위해 10년 넘게 꾸준히 연구해 해결책을 찾아낸 것에 큰 의미가 있다”며, “세계 최고 수준의 컴파운딩 기술력으로 지속적인 R&D 및 양산 투자를 통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e-Mobility 소재 시장을 선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LG화학은 올해 양산 체계 구축을 완료했으며, 고객사 일정에 맞춰 2023년부터 본격적인 제품 생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현재 국내를 비롯해 미국, 유럽 등에 특허 출원 절차를 진행 중이다. 팩 커버 공급을 기반으로 추후 자동차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 분야에 소재 적용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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