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6-14 14:53:54
  • 수정 2022-06-14 17:13:25
기사수정




정부가 이차전지를 비롯한 차세대 전지 분야 초격차 기술선점을 위해 본격적인 전략 수립에 나서며 8월 현장 의견 수렴을 거쳐 9월 전략안을 도출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는 이차전지를 비롯한 수소연료전지, 동위원소전지 등 차세대 전지 분야의 초격차 기술 선점을 위해, ‘(가칭)차세대 전지 초격차 연구개발 전략’ 수립에 착수한다고 10일 밝혔다.


착수회의는 10일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대회의실에서 개최됐으며 KIST 윤석진 원장(위원장), 과기정통부 이창윤 기초원천연구정책관, LG에너지솔루션 김제영 상무 등 산학연 전문가 15명 내외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날 회의에서는 차세대 전지기술 전망 공유, 중장기 연구개발전략 및 인력양성, 인프라 활용 방향 등에 대한 산학연 전문가 의견 등을 청취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기기 및 장비의 시공간적 제약을 극복하는 에너지원으로써 ‘전지’가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로 평가되고 있다. 현재는 리튬이온전지 중심의 배터리 시장이 형성되어있으며 리튬이온전지 제조 분야에서 글로벌 경쟁이 치열하다.


하지만, 리튬이온전지는 이론적 용량성능 및 가격한계에 다다르고 있어 에너지 밀도가 높은 전고체전지, 경제성이 높은 나트륨이온전지 및 해수전지 등 차세대 전지에 대한 기술개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기술선점을 위한 경쟁이 진행중이다.


각국별로는 △미국은 에너지부에서 차세대 이차전지 연구개발에 대규모 투자를 진행, △일본은 도요타, 혼다 등 자국 업체의 전고체전지 개발 적극 지원, △중국은 전기차 1위 업체인 CATL에서 저가형 나트륨이온전지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이에 더해, 수소를 활용하여 장기간 저장 후 전기에너지를 활용 가능하며 초대형화에 유리한 수소연료전지와 우주, 극지 등 극한 환경에서 활용될 특수목적용 전지 시스템의 필요성도 부각 되고 있어 이에 대한 초격차 기술선점을 위한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수소연료전지 시장은 △발전용 및 수소차용에 더해 △드론 △선박 등 새로운 활용분야의 개척으로 향후 시장이 급성장 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장수명화, 고성능화 등 여전히 해결해야할 기술적 난제들이 남아있어 초격차 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하는 의미가 크다.


이창윤 과기정통부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이차전지를 중심으로 수소연료전지, 동위원소전지 등 전문가 및 기업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고 인력양성, 인프라 활용 등 실효성 있는 전략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4914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