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0-09-07 21:05:56
기사수정

한국석유공사에 따르면 지난주 국제 유가는 주요국 경기지표 개선에 따른 세계경기회복 기대감 고조, 미 달러화 약세, 미 석유재고 감소, 미 멕시코만 석유생산 플랫폼 화재사고 등으로 전주대비 상승했다.

미국의 경기지표 개선 및 정부의 추가 경기부양책 추진 등은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을 키웠다.

미국 7월 소비지출 증가, 7월 잠정 주택거래지수 상승, 신규 실업수당청구건수 감소, 8월 미 제조업 지수 상승 등 다수의 미국 경기지표가 호조를 보였다.

특히 7월 소비지출 증가의 경우 전월대비 0.4% 증가해 올해 3월 이후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또한 8월 미 제조업 지수도 전월대비 0.8p 상승한 56.3을 기록하며 사전전망치보다 큰 폭으로 올랐다.

연방준비제도도 미국 경제회복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며 투자 심리가 개선됐다.

벤 버냉키 의장은 “연준이 미 경기회복 지속을 위해 할수 있는 것을 다할 것이며 필요시 추가 대책을 제공할 준비가 되어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경기지표 호조와 정부의 경기부양책 추진 의지 등의 영향으로 미 다우존스 산업지수는 전주대비 3.35% 상승한 1만320.1을 나타냈다.

다른 주요국들의 경기지표도 개선됐다. 유로존 2분기 GDP가 전분기 대비 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럽중앙은행도 기준금리를 동결하고 내년 초까지 비상유동성 공급 계획을 연장하는 등 경기부양책을 유지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중국의 8월 제조업지수도 전월대비 0.5p 상승했다.

주요국들의 경기지표 개선으로 인한 안전자산 선호 감소와 유럽 경제위기 우려완화 등으로 미 달러화는 약세를 보이며 유가 상승의 요인이 됐다.

정제가동률의 하락으로 미 원유재고는 증가했으나 석유제품 재고는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합한 미국의 총 석유재고는 전주대비 400만배럴 증가한 11억4,000만배럴을 기록했다.

지난 2일 미 멕시코만 해상에 위치한 마리너에너지(Mariner Energy)社의 석유생산 플랫폼에서 화재가 발생해 한 때 석유생산 차질 우려가 제기됐다.

이 플랫폼의 지난주 생산량은 가스 920만cf/d 석유 1,400b/d(배럴/일)로 알려져 있으며 회사 관계자는 화재가 숙소 등이 위치한 상부데크에서 발생해 유정 폭발과 관련이 없다고 밝혔다.

또한 로이터 통신도 화재로 인해 원유유출 징후가 없다고 보도했으며 PFC Energy사의 Raoul LeBlanc 분석가는 미 멕시코만 석유생산에 별다른 영향은 없을 것이란 평가를 내렸다.

석유공사의 관계자는 “향후 국제유가는 휘발유 성수기 종료에 따른 수요 감소 예상과 높은 수준의 미 석유재고 등으로 약세요인이 우세하다”라며 “그러나 최근 국제유가는 세계경기지표에 매우 민감한 모습을 보여 세계경기 회복조짐이 보일 경우 동반 강세를 나타낼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지난주 싱가포르 석유제품 가격은 휘발유, 경유, 나프타 모두 전주대비 상승했다.

휘발유가격은 원유가 상승, 인도와 베트남 등지에서의 휘발유 수입 증대 등으로 인해 상승했다.

그러나 미 서안과의 차익거래가 최근 3개월 내 최저 수준으로 감소했으며 싱가포르 경질유분 재고가 지난 5월 이후 최고 수준을 나타내는 등 지역내 높은 공급수준은 가격 상승폭을 제한했다.

경유가격은 원유가 상승, 일본의 수출 감소 등으로 상승했다. 지난주 일본의 경유 수출은 전주 대비 41.2%나 감소했으나 유럽과의 차익거래 중단 등으로 인한 높은 역내 공급수준이 가격 상승폭을 제한했다.

나프타가격은 원유가상승, 중국의 7월 나프타수출 감소소식 등으로 상승했다. 중국의 나프타 수출은 전월대비 50%나 감소했다.

그러나 유럽과의 차익거래 중단, 일본의 나프타 재고 증가 등에 따른 지역내 높은 공급 수준이 상승폭을 제한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495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