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 운반선 발주 호황으로 인해 7월 한국 조선이 세계 선박 수주량의 절반을 차지하며 3개월 연속 1위를 달성했다.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7월 전 세계 선박 발주량 210만 CGT(70척)를 기록했다.
이중 한국이 116만 CGT(19척, 55%)를 수주하며 중국 62만 CGT(35척, 30%)를 제치고 3개월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올해 1~7월 누계 기준으로도 한국은 1,113만 CGT(204척, 47%)를 수주, 중국은 1,007만 CGT(383척, 42%), 일본은 171만 CGT(65척, 7%)를 기록해 중국과 일본을 앞섰다.
선종별 발주량을 살펴보면 전년동기 대비 LNG선(140,000m³ 이상)은 크게 증가한 반면, 대형 컨테이너선, 유조선, 벌크선(Capesize) 모두 감소했다.
특히 LNG 운반선은 카타르 프로젝트에 힘입어 1~7월에만 103척이 발주, 이전 최고 발주인 2011년 41척을 넘어 역대 최다를 기록했다.
수주 호조로 한국의 수주잔량도 지난해 9월 이후 11개월째 증가하며 지난해 같은 기간 2,850만 CGT(618척) 보다 26% 증가한 3,586만 CGT(717척)로 나타났다.
7월 말 전 세계 수주잔량은 6월 말 대비 51만CGT 증가한 1억 126만CGT로 국가별로는 중국 4,237만CGT(42%), 한국 3,586만CGT(35%)를 기록했다.
전월 대비 한국(93만CGT, 3%↑)은 증가한 반면, 중국(△12만CGT, 0.3%↓)은 소폭 감소했다.전년 동기와 비교해 보면 한국(737만CGT, 26%↑)이 중국(462만CGT, 12%↑)에 비해 큰 폭으로 증가했다.
선가를 타타내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7월에 161.57포인트를 기록해 2020년 12월 이후 20개월째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전월 대비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LNG선(174,000m³)은 2억 3,100만 달러 → 2억 3,600만 달러 △초대형 유조선은 1억 1,750만 달러 →1억 1,900만 달러 △벌크선 6,400만 달러 → 6,450만 달러로 상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