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공고한 ‘2022년 3D프린팅 전문인력 양성 교육 사업(커리큘럼)의 수행기관으로 선정된 3D융합산업협회와 3D프린팅연구조합은 ‘2022년 3D프린팅 전문인력 양성교육’ 교육과정 중 ‘인증 매니저 의료기기 교육과정’에 참여할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과정은 전문분야 7개 과정, 특화분야 4개 과정으로 구성됐다. 10월 개강을 앞두고 있는 ‘인증 매니저 의료기기 교육과정’은 바이오 의약품 원부자재 관련 3D프린팅 GMP(의약품 제조 및 품질 보증·관리)의 총론과 의료기기 제조 품질관리, 인허가 및 위험관리를 이해할 수 있는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5일간 2회의 교육을 실시한다.
GMP(Good Manufacturing Practice)는 우수 의약품 제조 관리 기준이며, QA(Quality Assurance)는 품질보증, QC(Quality Control)는 품질관리를 의미한다. 본 교육을 통해 GMP 관련 지식을 보다 전문성 있게 학습할 수 있다.
이번 교육은 정부 지원으로 100% 무료로 지원되며 3D프린팅 활용 분야에서 활용 역량을 강화하고자 하는 재직근로자나 관련분야 재직자가 아니어도 3D프린팅 분야로 진출 예정을 희망하는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참석률 80% 이상 교육생에게는 ‘정보통신산업진흥원장명’으로 수료증이 발급될 예정이다.
한편 3D프린팅연구조합은 4차 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전년도부터 3D프린팅 기술을 접목한 국비지원 교육사업 수행을 통해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교육사업을 수행하며, 3D프린팅 산업에 꼭 필요한 실무자 중심의 전문인력을 배출함으로써 3D프린팅 산업을 활성화시킬 계획이다.
교육생은 상시로 모집하고 있으며, 상세 내용과 교육 신청은 3D-FAB 홈페이지(www.3d-fab.kr) 내 ‘전문인력 양성교육’에서 확인 및 신청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