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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연구원, ‘차린 전기차 국제 테스티벌’ 개최 - 현대차·BMW·아우디·ABB 등 전기차 7社·충전기 9社 참가 - 급속충전 문제 점검, 호환성 확보 등 국제표준 기반 마련
  • 기사등록 2022-10-25 13:0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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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린 전기차 테스티벌 개회식에서 한국전기연구원 김남균 원장 직무대행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



한국전기연구원이 전기차 국제 페스티벌을 개최해 국내외 대표 전기차 대기업과 충전기 제조사를 모아 전기차 급속충전 시 발생하는 기술 문제 점검 및 호환성 확보를 통해 국제표준 기반을 마련한다.


전기·전력기기 분야 세계최고 수준의 시험인증 기관인한국전기연구원(KERI, 원장 직무대행 김남균)은 ‘차린 전기차 테스티벌 in Asia’를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KERI는 국제전기차충전기술협의체 ‘차린(CharIN)’이 지정한 세계최초 ‘전기차 글로벌 상호운용 적합성 평가기관’이다. 차린은 배터리로 구동되는 모든 종류의 전기차 충전 시스템의 국제 표준 개발을 촉진하고, 이에 적합한 시험인증 프로그램을 구축하는 국제 민간 기술협의체다.


이번 테스티벌은 차린 주최, KERI 주관으로 마련됐다. 개막식은 연구원 안산분원에서 김남균 원장 직무대행, 김대순 안산부시장, 안드레 카우풍 차린 사무총장, 이상훈 국가기술표준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25일 개최됐으며, 27일까지 진행된다.


전기완성차 참가업체는 △현대차 △르노삼성 △쌍용 △BMW △아우디 △폭스바겐 등 총 7개의 업체다. 생산된 총 11대의 전기차를 대상으로, 9개의 충전기 제조사(ABB, 대영채비, SK 시그넷, 클린일렉스 등)가 돌아가면서 교차검증 시험을 진행한다.


테스티벌의 주 목적은 급속충전 시 발생 오류 사전확인과, 완성차 및 충전기 제조사 간 통일된 방식의 충전호환성 확보로 친환경 전기차의 상용화에 기여하기 위한 것이다.


전기차와 충전기 사이에는 일종의 연결 장치이자 충전잭이라고 할 수 있는 ‘커플러’(커넥터+인렛)가 있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통신 프로토콜인 ‘시퀀스’도 존재한다. 커플러의 경우, 한국은 국가기술표준원에서 콤보1로 권고 후 호환성을 확보했다.


충전 시퀀스는 국내·국제 표준이 제정되었지만, 국내외 다수 완성차 대기업과 충전기 기업들이 인프라 구축에 참여하고 있어, 제조사별 표준차이로 급속충전 시 현장 호환성 오류가 발생하고 있다. 향후 PnC(전기차 내 인증서를 통한 충전 과금 결재), V2G(양방향 충전 기술) 등 신기술이 적용될 경우, 기술적 복잡도 증가로 인해 오류 발생 빈도가 더욱더 늘어날 수도 있다.


이에 국내에서는 KERI가 지난 2018년과 2019년에 자체적으로 내부 테스티벌을 열었고, 해외에서는 차린이 2019년부터 유럽과 북미 대륙별 매년 1회씩 테스티벌을 개최해왔다. 올해 충전 오류에 대한 점검 및 문제 해결 기여라는 공통의 목적을 갖고, KERI와 차린이 공정성과 객관성을 더욱 확보한 가운데 공동으로 테스티벌을 개최하게 된 것이다.


KERI 김남균 원장 직무대행은 “단순한 충전만 주력했던 전기차 초창기 시장을 뛰어넘어 이제는 PnC, V2G 등 전기차 충전시스템의 신기술이 적용되기 시작할 때”라며 “앞으로는 전기차 및 충전기 간 상호운용성 이슈가 전 세계적인 관심 대상이 될 것이며, 국제 표준을 확보한 국가나 기업이 전기차 시장의 주도권을 가질 것”이라고 전했다.


KERI와 차린은 이번 테스티벌을 통해 전기차 급속충전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이슈를 철저하게 분석하여 상호운용성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사용자 불편을 해결하고, 이와 관련한 국제 표준 선도 기반을 마련한다는 목표다.


▲ 차린 전기차 테스티벌 개회식이 25일 한국전기연구원에서 열렸다(왼쪽부터 김남균 KERI 원장 직무대행, André Kaufung 차린 사무총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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