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11-04 10:08:40
기사수정


▲ 산업단지 혁신 전략


정부가 노후화로 성장이 정체되고 있는 산업단지를 혁신적인 공간으로 대전환할 수 있도록 디지털화, 저탄소화, 안정강화 등 종합적인 지원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는 3일 열린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에서 ‘산업단지 혁신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산업단지는 2021년말 기준 전국의 1,257개 산업단지에 11만여 개 기업들이 입주하여 227만여 명을 고용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제조업 생산의 63%(1,104조원), 수출의 66%(4,024억불), 고용의 47%(227만명)를 담당하고 있는 국가경제발전의 주요 인프라다.


그러나, 최근 산업단지는 산업시설·기반시설·근로인력의 삼로(三老) 현상과 함께 생산과 고용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어 지원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번에 마련된 종합대책은 민간이 주도적으로 산업단지 인프라 개선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산단 전탄소화, 안전 강화 등 분야는 정부가 지원하는 형태로 사업이 추진된다. 또한 산업경쟁력과 환경, 삶의질 제고와 안전확보 등을 포함한 전방위적인 혁신전략이 마련됐다.


세부적으로는 △산업단지 디지털화 △저탄소화 △근로·정주 여건 개선 △안전강화 △입지규제 혁신의 5대 분야에 총 83개 정책과제로 구성됐다. 


산업단지 디지털화를 위해 입주 중소 제조기업의 디지털화 현황을 진단(측정·평가)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산업단지 대진단 프로그램’(iCAP)이 운영된다. 진단 과정에서 획득한 모든 데이터를 기업의 동의하에 외부에 공개하여 진단을 받지 못하는 기업들도 자가진단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며, 사업효과를 확산시킬 계획이다.


또한 산단 소부장 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소부장 기업의 R&D, 실증, 생산, 품질인증 등을 통합 지원하는 ‘소부장 지원센터’도 확충된다.


산업단지 저탄소화를 위해 주된 에너지원, 업종 등 단지별 특성에 맞는 탄소저감 전략이 추진된다. 일례로 여수국가산단 등 석유화학·철강 분야 대기업 중심의 ‘화석연료형 산업단지’는 탄소감축 기술 등에 대한 연구개발(R&D) 지원과 함께 산단 내 집단에너지 연료를 친환경 연료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 등을 민간이 주도하고 정부가 지원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또한, 산단 내 수출 중소·중견기업들이 글로벌 환경규제에 대응해 나갈 수 있도록 ESG 경영 확산, 사업재편 등이 지원된다. 산업단지 내 버려지는 폐에너지, 부산물 등 재활용·재이용을 촉진 시키고 산단내 CCU 설비를 구축하는 탄소순환산업 실증단지도 여수산단 등에 구축된다.


청년들이 일하고 싶어 하는 산업단지를 만들기 위해 저렴한 창업공간 제공, 제조기업 매칭 지원, 청년 일경험 프로그램 제공, 특화교육 실시 등이 추진된다.


또한 산업단지들이 보유한 고유의 가치를 활용하여 브랜드산단을 조성하고, 미래형 융복합공간 조성, 도로·주차장·공원 등 기초 인프라 확충과 정비, 탄력적 교통수단 도입, 복합문화센터 건립 등 근로환경 개선도 지원된다.


안전·안심 일터 구현을 위해 디지털 기술을 적용한 사고 예방시스템과 안전 유관기관간 협력체계가 구축되고, 여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에게 고가의 안전장비를 대여하는 사업이 추진된다.


최근 빈번해지고 있는 태풍·폭우 등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산업단지의 자연재난 대응능력을 평가하고, 배수·용수 설비 등의 보완도 실시된다.


산업부 장영진 차관은 “산업단지 대책은 곧 우리 제조업 전체의 성장 전략이며, 지방시대 실현을 위한 핵심전략”이라며, “산업단지만이 가질 수 있는 장점인 집적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산업단지와 입주기업이 스스로 변화해 나갈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 것이 산업단지 정책의 근간”이라고 밝혔다.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5099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