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11-04 13:26:49
  • 수정 2022-11-04 16:10:32
기사수정

“표준가스 연관 산업에 넓은 시야 갖게 돼”



▲ 표준가스 전문기업 ㈜리가스가 신입사원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제10회 첨단국제소재전 관람을 진행했다. 전시회에 참여한 리가스 직원들이 기념촬영에 포즈를 취하고 있다.



용기 및 밸브 표면 ‘친환경 코팅·부식방지 기술’ 등 눈길

가스관련 의료실험장비·가스 리크 측정기기 등 인상



‘국제첨단소재 및 융복합기술대전’은 올해로 10회째 개최된 국내 유일 비즈니스 중심의 첨단소재 및 융복합기술 종합 전문 전시회로 올해는 10월 26일부터 28일까지 코엑스에서 개최됐다.


해당 전시는 Carbon Korea 2022, 국제 세라믹 및 융복합 기술전, 2022 한국세라믹학회 추계 학술대회, 한국 접착코팅필름 기술전, 국제 연구 공학 및 첨단소재 부품장비산업전 등 다수의 전시회와 동시에 개최되어 첨단소재 및 융복합기술 시장에 대한 큰 관심을 엿볼 수 있었다.


이번 전시회는 한국의 고기능 첨단소재와 융복합 기술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는 전시로 10개국, 180개사, 300개 기업과 기관이 참여해 세라믹, 탄소, 금속, 화학, 접착코팅 등 3천점의 전시물품이 소개됐다.


㈜리가스의 이번 전시 참관은 신입사원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연구소 1조 △신입사원 2조 △신입사원 3조 구성으로 총 3개의 조로 나뉘어 관람했으며 전시회장 입장 후, 각 조별로 삼삼오오 흩어져 전시관을 둘러보았다.



▲ 리가스 직원이 용기 표면이나 밸브 표면에 부식방지를 위한 코팅제를 제조하는 업체에 방문해 설명을 듣고 있다.



우리 조는 용기 표면 및 밸브 표면에 관심이 있어 친환경 코팅, 부식 방지 표면 처리를 주로 하는 기업들을 위주로 관람했다.


용기나 밸브 표면의 부식을 막기 위해서는 재료가 되는 소재 자체를 달리해 기술력을 높이거나 부식을 방지하고 감소시키기 위해 금속, 무기물, 유기물 피복 등을 더하기도 한다. 또 다른 방법은 이에 적합한 공업적 설계를 더하거나 주변 환경을 개선하는 것이다.


전시에서는 가스용기와 밸브 표면처리에 도움이 될법한 소재와 금속, 화학, 코팅 등 기술력을 다양한 관점으로 조망할 수 있었다.


특히, 세계 부식방지 코팅 시장의 규모는 2022년부터 2027년까지 연 4%대의 성장률로 2027년 123억달러에 달할 전망으로 해당 시장의 성장과 가스산업과의 시너지도 기대가 되는 부분이다.


전시장에는 의료기기, 실험 장비 등 작동을 시연해 관객들이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도 주어져 가까이 접해볼 수 있었다.


또한, 가스의 안전과 관련된 분야 중에서는 품질 요구사항이 엄격해 특히나 산업분야에서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가스 리크를 측정할 수 있는 기기가 인상적이었다. 해당 가스 리크 측정기기는 신소재 페이퍼를 이용해 기존의 기기보다 한층 업그레이드된 기술력을 선보였다.


그밖에도 복합소재로 만든 조형물, 실험기기, 3D 프린팅 기술, 다양한 원재료 등을 폭넓게 보게 되어 향후 가스 산업 연관 분야로의 활용과 응용도 기대할 수 있었다.


전시품목 중에서 눈길을 끈 것은 흡음 타공 소재와 세계 최초 특허 기술인 나노 섬유 색 변화였다. 이러한 전시품목들은 트렌디하게 느껴졌다.


특히, 이번 첨단소재전을 관람하며 깨달은 것 중 하나는 ‘리가스 제품의 품질을 더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어떤 장비와 기기들을 사용하고 어떻게 적용하는 것이 좋은가’였다. 전시를 관람하면서 동료들과 함께 우리에게 어떤 기술과 소재,부품,장비가 도움이 될 지에 대한 고민과 생각을 나눌 수 있었다.


또한, 전시업체 중 현재 리가스와 거래하고 있는 업체에도 방문해, 실무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들도 알게 됐다. 오후에는 특수가스 소재의 컨퍼런스도 개최되었으나 일정과 시간 관계상 참관하지 못해 아쉬움이 남았다.


이번 참관은 사무실과 연구실을 벗어나 전시회 참관을 통해 다양한 업계의 동향을 파악하는 등 뜻깊은 시간이었다.


전시회장 근처에서 신입사원들을 비롯한 동료들과 가진 점심시간에는 맛있는 식사를 함께 하며 동료들 및 이사님들과 가까워질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 특히나 이사님들께서 대전, 서울 왕복 운전을 직접 도맡아 신입사원들이 편하게 끔 배려를 해주셔서 말 그대로 소풍 같은 여정이었다.


국제첨단소재전에 직접 와서 보니 예상보다 전시회 규모도 매우 커서 놀랐고, 회사 내 제조 공정 및 환경 등에 도입하고 개선할 수 있는 사항들이 무엇일지 다방면으로 보고 의논할 수 있는 시간이 됐다.


이번 참관은 신입사원으로서, 표준가스 전문 기업인 ㈜리가스와 연관된 여러 산업분야에 대하여 폭넓은 시야를 가지게 된 좋은 기회로, 이번 참관 기회를 제공해주신 리가스 대표님과 신소재경제에도 감사를 드린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5100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이엠엘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아이엠쓰리디 202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