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11-10 10:17:48
기사수정


▲ 김두겸 울산시장과 박기원 고려아연㈜온산제련소장(오른쪽)이 4일 울산시청에서 ‘이차전지 소재 생산공장 신·증설 투자양해각서’에 서명하고 상호 협력을 약속했다.



울산시가 고려아연과 1조원대 규모 ‘이차전지 소재 생산 공장 신·증설 투자’ 협약을 체결해 지역내 이차전지 소재산업 성장을 가속화한다.


울산시와 고려아연㈜은 시청 본관 7층 상황실에서 김두겸 울산시장과 박기원 고려아연㈜온산제련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차전지 소재 생산공장 신증설 투자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투자양해각서에 따르면, 고려아연은 울산시 이차전지 소재 생산 공장 신증설에 1조 원 이상 투자한다. 특히 공장 신증설 투자와 향후 공장 운영에 필요한 인력 채용 시 울산시민을 최우선으로 고용하며 울산시는 700여 명 이상의 신규 일자리 창출을 예상하고 있다.


울산시도 이번 공장 신증설 투자사업의 성공적인 추진과 안정적인 정착을 위하여 사측과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신속한 인허가를 행정적으로 적극 지원한다.


이번 신·증설 투자는 고려아연(주)의 자회사 ‘케이잼(주)’과 고려아연(주)의 계열사 ‘켐코’에서 설립한 ‘한국전구체(주)’를 통해 이뤄진다.


케이잼(주)은 원료의 전량을 재활용으로 조달해, 이차전지 음극재의 집전재로 사용되는 ‘전해동박 생산공장’을 올해 8월에 준공하고 시험 가동 후 내년부터 연간 1만 3,000톤 규모로 생산 예정이었다.


그러나 이차전지 소재분야의 급속한 성장 등 시장 수요에 대비해 사업비 7,356억 원을 추가 투자하기로해, 고려아연 온산제련소 부지에 오는 2025년까지 연간 생산 3만톤 규모로 1차 증설 공사를 완료한다.


이어 오는 2027년까지 연간 생산 1만 7,000톤 규모의 2차 증설을 완료, 최종 연간 생산 6만 톤 규모로 생산능력을 확충한다.


한국전구체㈜는 사업비 2,600억 원을 투자해 고려아연 온산제련소 내 올해부터 오는 2024년까지 연간 생산 2만 톤 규모의 전구체 공장을 신설하고, 시장 수요에 따라 증설을 통해 생산 능력을 확대한다.


특히, 한국전구체(주)는 켐코로부터 원료인 황산니켈을 공급받아 배터리 양극재의 전 단계 물질인 전구체 NCM(니켈, 코발트, 망간)을 생산할 계획이다.


박기원 고려아연 온산제련소장은 “고려아연은 지난 반세기 동안 모든 자원의 재활용을 극대화하고 원료의 사용량을 절감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며 “탈탄소시대 전환을 맞아 고려아연이 가진 독보적 비철금속 제련기술 기반으로 제련업의 제한된 성장성을 극복하고 울산시의 순환경제적 가치창출에 기여하는 다양한 투자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또 “이차전지 소재사업에서 고려아연의 근간인 제련사업의 기술과 자산을 활용해 글로벌 1위 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며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까지 범위를 확대하여 울산시의 이차전지 공급망(밸류체인) 구축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김두겸 울산시장은 “울산은 자동차, 조선, 석유화학에 더해 비철금속을 포함하는 4대 주력산업이 이끌고 있다”며 “앞으로 울산을 아연, 동, 알루미늄을 아우르는 세계 최대 비철금속 생산기지로 육성시키겠다”고 밝혔다.


김 시장은 또 “울산은 국내 최대 전기차 생산시설을 갖춘 현대차와 세계적인 이차전지 제조기업인 삼성SDI가 소재하고, UNIST,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울산테크노파크 이차전지실증화센터 등 연구 개발을 위한 우수한 산·학·연 파트너십을 구축해 놓고있다”며 “앞으로 울산의 미래 핵심 산업인 이차전지 산업 육성에도 지원을 강화해서 울산이 명실상부한 이차전지 산업의 중심도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5108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