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우주항공 등 첨단산업에서 적용이 확대되고 있는 금속 적층제조 기술의 최신 적용 사례를 공유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한국로봇산업진흥원(원장 손웅희)과 3D프린팅 토털 솔루션 기업 ㈜씨이피테크(CEP TECH, 대표 임수창)는 지난 9일 로봇산업진흥원 1층 강당에서 산학연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2 금속 적층 제조 심화기술과 산업별 발전 기술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기술세미나는 진흥원의 ‘5G기반 첨단제조로봇 실증기반 구축사업’으로 구축된 첨단 제조 로봇 시제품 제작 장비를 소개하고, 씨이피테크가 국내에 공급 중인 3D시스템즈의 금속 3D프린터 신기술과 신소재 소개 및 국방, 항공, 의료 등의 산업별 발전 동향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첨단 제조 로봇 시제품 제작 장비에 대한 소개와 우주 항공, 의료, 국방 분야에서의 금속 적층 제조 기술에 대한 전문가들의 발표가 이어졌고, 이와 더불어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의 주요 사업과 기술지원 서비스가 소개됐다.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엄혁 수석은 ‘우주 항공 분야 적용 사례’를 주제로 기존 가공방식으로 제작한 부품의 3D 프린팅 대체품에 대해 설명하고 최신 연구 동향에 대해 소개했다. 한국교통대학교 박성준 교수는 ‘의료 분야 적용 사례’를 주제로 3D 프린팅의 의료분야 연구내용과 다양한 활용 사례에 대해 설명했다.
육군종합정비창 장진수 사무관은 ‘국방 분야 적용 사례’를 주제로 국방부품 3D프린팅 제작운용사례를 설명하고, 향후 발전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한국로봇산업진흥원 박문우 팀장은 진흥원의 주요사업과 기술지원 서비스를 소개했다.
한국로봇산업진흥원 장상호 선임은 ‘로봇 분야 적용 사례’를 주제로 금속 적층 제조 기술을 통한 첨단제조로봇 적용 예시를 설명하고 향후 활용 방향에 대해 설명했으며, 3D 시스템즈 이지훈 이사가 산업별 금속 프린팅의 다양한 사례와 소재에 대해 소개했다.
이후 참석자들은 진흥원 내 로봇협동화팩토리로 이동해 진흥원에 구축된 3D시스템즈의 금속 3D프린터 장비 시연을 참관했다.
손웅희 한국로봇산업진흥원장은 “금속 적층제조 기술은 제조 로봇이 다양한 현장에 적용되도록 하는 기술로 향후 활용 증대가 기대되는 분야”라며 “이번 금속 적층 제조 기술세미나를 통해 공유한 내용들이, 국내 로봇기업의 기술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